'성폭행 의혹' 캐버노, 美대법관 된다…상원, 비준안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10-07 0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찬성 50표, 반대 48표…블룸버그 "트럼프 대단한 승리"

브렛 캐버노 미국 연방대법관 지명자[사진=AP·연합뉴스]


미국 상원이 6일(현지시간) 고교 시절 성폭행 미수 의혹 등으로 물의를 빚어온 브렛 캐버노 미국 연방대법관 지명자(53)에 대한 인사 비준안을 최종 승인했다. 이로써 미국 대법원은 보수파가 과반수를 차지하게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큰 성과를 거둔 셈이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미국 상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찬성 50표, 반대 48표, 불과 2표 차로 캐버노에 대한 인준안을 처리했다. 미국 언론들은 대법관 인사 비준안 표결로는 1881년 이후 130여년 만에 가장 근소한 차이라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표결 결과가 캐버노를 지명한 트럼프 대통령과 미치 맥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에겐 대단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캐버노의 합류로 9명의 대법관으로 구성된 연방 대법원 성향이 보수 5명, 진보 4명으로 보수 우위 구도가 됐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미국 상원이 우리의 위대한 지명자인 캐버노 판사를 승인한 데 대해 갈채를 보내고 축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도 이날 중에 캐버노에 대한 임명장에 서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대법원도 성명에서 캐버노 지명자가 이날 중에 취임 선서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맥코널 대표는 이날 표결에 앞서 한 인터뷰에서 "반(反)캐버노 운동은 훌륭한 정치적 선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캐버노를 반대하는 민주당이 의회 다수파가 될 수 있다는 공화당 지지자들의 위기감이 중간선거에 반영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워싱턴DC 연방항소법원 판사인 캐버노는 의회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그가 고교시절 성폭행을 시도했다는 의혹 등이 불거져 곤욕을 치렀다. 중간선거에서 여성과 젊은층의 표를 의식한 민주당이 반 캐버노 공세를 펼치는 사이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에서는 공화당 지지층이 결집하는 모습을 보였다.

캐버노는 지난 7월 퇴임한 앤서니 케네디 전 대법관의 자리를 메우게 된다. 케네디 전 대법관은 보수파가 지지하는 개인 총기 소유를 옹호한 반면, 보수파가 반대하는 동성결혼을 허용하는 등 유연한 입장으로 미국 대법원의 판결을 크게 좌우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