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개포에 블록체인 집적단지 만든다… 1200억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0-04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럽순방 박원순 시장, 블록체인 분야 첫 마스터플랜 발표

  • 온라인 투표 직접민주주의 실현, 서류 필요 없는 자격검증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현지시간)이 스위스 취리히에서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개포와 마포에 200여개 블록체인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세계적 규모의 블록체인 집적단지를 조성한다. 또 내년까지 주요 정책을 결정할 때 모바일 투표 시스템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등 행정서비스를 기업 테스트베드로 제공한다.

 공공근로, 청년주택 입주, 복지서비스 수혜자 등 각종 대상자 선정에도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신청자가 증빙서류를 발급하러 다닐 필요 없이 기관 간 정보조회로 자격검증 절차를 간소화한다.

유럽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1200억여원이 투입되는 블록체인 분야 첫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 도시를 넘어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도시'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박 시장은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많은 곳에 활용해서 그 결과로 행정의 투명·신뢰·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다. 민간의 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민 삶에 적용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보면, 우선 2019년까지 마포 서울창업허브 23개(600㎡), 개포디지털혁신파크 50개(2325㎡) 창업‧중견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한다.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에는 120개 기업이 둥지를 틀 수 있는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센터'를 1만3000㎡(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로 2021년까지 신축한다.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기업 간 협력으로 국내 블록체인 R&D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총 10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관련 유망 창업기업에 투자한다. 실무‧창업 인재 약 760명을 배출한다는 목표다. 산‧학‧연‧관 전문가들로 꾸려진 '블록체인 정책자문단(싱크탱크)'을 운영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할 행정서비스는 정보의 내용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블록화해 관리(중고차 이력관리 등)하고, 전자문서를 암호화해 문서 위‧변조를 방지(각종 증명서 발급 등)하는 것 등이다.

이외에 △자금 지출내역을 블록화해 이력관리(기부금 관리,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등) △본인 인증정보를 블록화해 다수의 기관이 공동이용(자격검증 자동화 등) △개인 활동실적을 블록화해 대가를 지급(에코마일리지 등)하는 것들이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은 사회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진 혁신적인 기술이다.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혁신성장 동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며 "ICT 강점을 가진 서울은 블록체인 산업과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졌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