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A주 FTSE 러셀 신흥지수 편입...100억 달러 몰려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9-28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6월 편입...1단계 편입 비중 5.5%, 단계적 확대

  • 팡싱하이 "중국 증시 국제화에 이정표적 사건, 긍정 효과 기대"

[사진=중국신문사]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이 중국 A주를 내년 신흥지수에 편입하기로 결정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지수 편입에 이은 A주 대외개방의 성과로 글로벌 마켓의 관심이 집중됐다.

FTSE 러셀은 27일 성명을 통해 2019년 6월부터 단계적으로 편입하며 1단계 편입 비중은 5.5%로 차후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채도 편입 검토 대상에 포함한다.

FTSE 러셀은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의 자회사이자 세계 주요 펀드가 추종하는 지수 제공업체다. MSCI와 마찬가지로 해당 지수에 편입된다는 것은 거액의 투자금이 몰려온다는 의미다. FTSE 러셀 측은 A주의 1차 편입이 마무리 되면 약 100억 달러의 자금이 중국 증시에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마크 메이크피스 FTSE 러셀 최고경영자(CEO)는 27일 오후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열린 발표회에서 "중국이 지속적으로 시장 개방과 개혁에 힘쓰고 있으며 경제 규모로도 세계 2위"라고 편입을 결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외에 FTSE 세계국채지수(WGBI)에 중국 국채 시장을 편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이를 위해 중국을 '워치 리스트(Watch List)'에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팡싱하이(方星海)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부주석은 이 자리에서 "A주의 성공적인 편입은 중국 자본시장 국제화 여정에서 이정표적 의미가 있는 좋은 일"이라며 "외자의 장기투자를 이끌고 A주 투자자 구조를 개선, 국제화 속도와 자원분배 효율을 높이는 데도 긍정적"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FTSE 러셀의 A주 편입 결정이 경쟁업체인 MSCI의 행보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A주의 신흥지수 편입을 결정하고 올해 5월과 8월 두 단계에 걸쳐 편입을 마친 MSCI는 최근 편입 비중을 기존의 5%에서 20%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내년인 2019년에 두 단계에 걸쳐 비중을 확대하며 2019년에는 기술주 중심의 창업판을, 2020년에는 중·소형주도 편입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증권업계는 이러한 호재가 최근의 증시 부진을 끝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무역전쟁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기 때문.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증시 반등과 상승을 이끄는 힘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