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핵 협상 타결, 시간은 상관 없어"...비핵화·중간선거 의식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9-27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년 걸리든, 5개월 걸리든 문제없어"...북·미 대화 영향 주목

  • 북한과의 신중한 대화 추구...11월 중간선거 성과도 의식한 듯

  • 폼페이오 장관 10월 방북 앞두고 신중한 대화 촉구 해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있어 '시간표'를 마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비핵화와 중간선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복안이 깔렸다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10월 방북 성과도 주목된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이하 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문제에 대해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협상 타결에 2~3년이 걸리든, 5개월이 걸리든 상관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을 사실상 설정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향후 북·미 대화 재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대북 강경파들처럼 '1년'이라는 시간에 제한하는 대신 신중한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 앞선 25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핵시설 폐기 등 북한에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며 "김 위원장의 결단에 감사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후 북한과 미국이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의지를 잇따라 보여줌에 따라 연내 북·미 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남은 임기와 2기 집권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간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쥐려는 승부수라는 해석도 나온다. 블룸버그통신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국을 겨냥해 "중국이 11월 선거에 개입하려는 시도를 해왔다"고 발언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총회 일정에 앞서 트위터를 통해서도 중간선거를 의식하는 발언을 해왔다. 

폼페이오 장관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를 '10월 이후'로 관측한 것도 이런 분석에 힘을 실어준다. 올해 미국의 중간선거는 11월 6일에 치러진다. 진전되고 있는 북한의 비핵화가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시간에 쫓겨 대화에 끌려가기보다는 느긋하게 시간을 갖겠다는 복안이 깔렸다는 것이다.

한편 미 국무부가 폼페이오 장관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조율 등을 위해 10월 중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공식화함에 따라 북·미 간 빅딜 성사 가능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이번이 네 번째다. 미국의 선(先)비핵화 조치에 따라 한 차례 방북이 취소됐던 만큼 이번 논의 과정에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포함시킬 가능성이 점쳐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