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빙빙 미국 망명설' 중국 국적 버린 '공리·탕웨이' 사례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9-03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리는 싱가포르, 탕웨이는 홍콩 국적 취득…해외 활동 편의성 위함

공리(위)와 탕웨이(아래). [사진=바이두]


중국 유명 여배우 판빙빙(范冰冰)의 미국 망명설에 과거 중국 국적을 포기한 여배우 공리(巩俐)와 탕웨이(汤唯)의 사례가 재조명받고 있다.

공리와 탕웨이는 중국 국적이 자신의 배우 활동에 걸림돌이 되자 각각 중국 국적을 포기하고 싱가포르와 홍콩 국적을 선택했다.

중국 랴오닝(遼寧)성 출신인 공리는 ‘붉은 수수밭’으로 연예계에 데뷔하며 중국 내 인기 여배우로 자리 잡았다. 그러다 2008년 공리는 중국 국적을 버리고 싱가포르 국적을 취득했다. 싱가포르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리는 “비자 면제 등 해외여행 및 배우활동의 편의성을 위해 싱가포르 국적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김태용 감독과 결혼한 중국 여배우 탕웨이는 영화 ‘색, 계’에 출연한 이후 중국 내 연예활동이 금지되자 홍콩 영주권을 취득했다. 현재 중국은 이중국적을 금지하고 있어서 탕웨이도 자연스레 중국 국적을 포기하게 됐다. ‘색, 계’ 영화 속 탕웨이는 친일파 간부를 유혹하려다 사랑에 빠지는 캐릭터 ‘왕치아즈’역을 맡았다. 영화 ‘색, 계’는 중국에서 친일파를 미화했다는 논란에 휩싸였고, 논란의 중심에 있던 탕웨이의 중국 활동은 전면 금지됐었다.

한편 해외 연예 매체를 통해 판빙빙의 미국 망명설이 전해지면서 앞서 중국중앙(CC)TV 아나운서 출신인 추이융위안((崔永元))이 제기한 판빙빙 탈세 의혹에 힘이 실리고 있다.

추이융위안은 지난 5월 “판빙빙이 영화 출연료로 6000만 위안(약 100억원)을 받았지만, 이중계약서를 통해 이를 은닉했다”며 판빙빙의 탈세를 주장했다. 현재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판빙빙의 수입액은 2억4400만 위안(약 401억6972만원)으로 ‘중국 유명인 수입 상위 TOP 100’에서 1위에 올랐다.

추이융위안의 탈세 의혹 주장에 대해 판빙빙은 전면 부인했지만, 지난 7월 초 아동병원을 방문한 이후 지금까지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실종, 구금설까지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