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한과의 관계 잘하고 있어...중국이 어렵게 만들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8-30 0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폼페이오 방북 취소 닷새 만에 대북 입장 밝혀

  • "중국과의 강경한 무역 태도 필요...북한과도 일부 영향"

[사진=연합/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은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에 있어 잘하고 있다(doing well)"며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노력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기자들과 만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를 잘하고 있으니 지켜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취소한 지 닷새 만에 북한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관계가 좋다면서도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중국이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비난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짚어왔던 '중국 역할론'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중국과의 무역은 공정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에 강경한 태도가 필요했다"며 "북한 관련 문제도 일부 중국과의 무역 분쟁에서 초래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트위터에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 결정을 밝히면서 "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지 않다"며 비판했었다. 폼페이오 장관도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해결된 이후 북한에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비핵화를 두고 북한과의 입장이 다소 엇갈리며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을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대신 중국 책임론을 들어 비핵화를 압박하려는 제스처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