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진성 헌재소장 후임에 유남석 헌법재판관 지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8-29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신임 헌법재판소 소장에 유남석 현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후임으로 유남석(61)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 후보자는 대법원 산하 헌법연구회 회장을 역임했을뿐만 아니라 헌법재판소에서 헌법연구관 및 수석부장연구관으로 근무했다"며 "여기에 헌법재판관 경험까지 더해 헌법재판과 재판소 행정에 두루 정통하다"고 밝혔다.

이어 "며칠 있으면 헌재는 창립 30주년을 맞는데, 그동안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발전 이끌었고 앞으로도 헌법의 수호자로 인권과 정의의 최후 보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유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으로써 실력과 인품에 대해 두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새로 임명될 5분의 헌법재판관들과 함께 새로운 미래 30년을 시작할 헌재를 안정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말했다.

경기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유 지명자는 사법시험(연수원 13기)에 합격한 뒤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과 서울지법 부장판사, 서울북부지방법원장, 광주고등법원장 등을 거쳐 작년에 헌법재판관으로 임명됐다.

이 소장은 다음 달 19일 퇴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