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아이스 홍시 시제품 등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장봉현 기자
입력 2018-07-12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떫은감 소비 확대… 농가 소득 증대 기대

전남도가 개발한 아이스홍시. [사진=전남도 제공]


전국에서 떫은감 생산량 2위인 전남도가 감 소비 확대를 위해 '아이스 홍시' 등 시제품을 개발했다.

12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영암, 순천, 장성, 광양 등에서 떫은감을 재배하고 있다. 2016년 기준 연간 3만4000t을 생산해 전국(18만8000t)의 18%를 차지, 경북(9만2000t)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다.

떫은감은 소득작물로 인식된 2003년 이후 생산량이 늘면서 소비자 가격이 2003년 1㎏당 2000원에서 지난해 1000원으로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엔 수확량이 평년보다 13%가 많아 공급 과잉과 수요 감소로 평년보다 가격이 28%나 낮아 생산 임가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전남도와 산림조합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떫은감 생산 유통을 개선하고 새로운 소비층 확보를 위해 감의 떫은 맛을 없앤 ‘탈삽감’과 ‘아이스 홍시’ 시제품을 개발했다.

아이스홍시는 유황을 배제한 탈삽감 가공 친환경 특허 기술 개발자가 참여해 제품 완성도를 높였다. 자체 개발 브랜드, 특화된 디자인 포장으로 소비자를 끝어들인다.

탈삽감과 아이스홍시 개발로 현재 떫은감이 가공 판매되는 형식인 생감, 곶감, 연시, 감말랭이 등에서 벗어난 새로운 소비층 확대가 기대된다.

보관 기간 연장 등으로 실제 떫은감 재배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도는 떫은감 가공공장 설치 등 다양한 육성정책을 펼칠 방침이다.

동의보감에는 홍시가 숙취해소와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소화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