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침체 초입" 대통령 자문기구서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8-05-16 0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광두 국민 경제자문회의 부의장 SNS 통해 의견 밝혀

정부는 우리 경제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봤지만, 대통령 경제자문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 김광두 부의장은 침체 초기 국면이라고 경고했다.

김 부의장은 14일 SNS를 통해 "경기는 오히려 침체 국면의 초입 단계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가 국가미래연구원에 기고한 '정부의 경기판단, 문제 있다'는 글에 동감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부의장과 김 교수는 크게 세 가지 근거로 경기가 침체 초기 국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첫째가 생산과 투자 지표의 부진이다. 김 교수는 "경제성장률보다 낮은 소비와 서비스업 일부가 개선된 부분을 빼면 생산과 투자, 수출이 감소했다"고 진단했다.

다음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경기선행지수다. OECD는 지난 13일 우리나라의 경기선행지수가 99.8이라고 발표했다. 이 지수가 100 아래로 떨어지면 경기가 하강기에 들어갔다는 신호다.

마지막이 불안한 2분기 성장률 전망이다. 김 교수는 "2분기 성장률은 소비를 제외하면 나아질 부분이 안 보인다. (1분기를 기점으로 성장률이 꺾일 경우) 정부의 정책 방향도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했다.

최근 정부 내에서도 경기 흐름에 대해 자신하지 못하는 기류가 나타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1일 경제 동향(그린북) 자료에서 '(경기) 회복 흐름'이라는 표현을 삭제했다가 논란이 일자 다시 집어넣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