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발 국제유가 불확실성에 美국채금리 3%대 재진입...요동치는 글로벌 경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5-10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정부, 내주 초 이란 제재 재개 표명...국제유가 급등

  • WTI, 3년 5개월 만에 71달러대 진입...브렌트유는 80달러 코앞

  • 고유가에 따른 물가 상승 우려에 美국채금리도 3%대 재진입

[사진=연합/EPA]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초 대(對)이란 경제 제재를 재개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글로벌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제유가가 약 3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고유가 우려에 미국 국채금리도 다시 3%대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금융 시장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9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6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 대비 배럴당 2.08달러(3.0%) 상승하면서 71달러대에 진입했다. 2014년 11월 이후 3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것이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2.37달러(3.17%) 상승한 77.22달러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국제 원유 거래의 지표가 되는 WTI 선물 가격이 급등한 것은 미국 정부가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화한 뒤 조만간 이란 경제 제재를 재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주요 산유국인 이란의 석유 수출이 감소하면 공급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다.

이란은 세계 5위 산유국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 내에서도 3위 원유 수출국이다. CNN머니는 이날 보도를 통해 "이란은 지난 2016년 초 서방 국가의 경제 제재 해제 이후 하루 10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해왔다"며 "OPEC의 산유량 감산 이행으로 유가가 이미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란의 원유 공급이 어려워진다면 국제유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글로벌 에너지정보업체 S&P글로벌 플래츠에 따르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가 재개될 경우 이란의 하루 산유량 중 약 20만 배럴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셰일 원유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OPEC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공급 부족 문제를 해소할 여력이 있다고 표명하면서 당장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이스라엘의 대이란 군사 공격 등 중동의 지정학적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국제 원유 시장의 불확실성은 남아 있다고 CNN은 전했다. 

유가 급등으로 물가상승 우려가 높아지면서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도 3%대에 재진입했다. CNBC 등에 따르면 이날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전날 대비 0.038%p 높은 3.0061%를 넘어섰다. 지난달 약 4년여 만에 3%를 돌파했다가 2%대로 하락한 뒤 다시 반등한 것이다.

통상 고유가가 물가를 끌어올리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이는 만큼 달러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달러지수는 최근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현재 93.1까지 오른 상태다. 국제유가와 미국 국채금리가 동반 상승하면서 글로벌 금융 시장이 요동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는 신흥국 금융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외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