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김일성 주석,검은 두루마기 입고 김구 선생에게 큰절..가슴 뭉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5-01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상회담도 '나이'에 방점 찍고 유심히 지켜보면 재미있지 않을까”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고민정(38·사진) 부대변인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김일성 주석이 검은 두루마기를 입고 김구 선생에게 큰절을 올린 사실을 공개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지난달 27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오래 전 어느 뒤풀이 장소에서? 이제는 북송된 장기수 어르신들과 얘기를 나누던 중? 김구 선생과 김일성 주석의 첫?만남 장면 이야기가 흘러나왔었다”며 “어느 분의 말씀이었는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 그 분이 전한 내용은 오래도록 기억에 인상 깊게 남아 있다. 내용은? 이랬다”고 말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독립투사 김구 선생이 남북 협상을 위해 방북했다. 1948년 4월 19일의 일이다. 동학농민운동에 적극 참여했으며 이 나라 독립을 위해 싸우다 이봉창 의사와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주도했고 광복군을 창설했으며 해방 후 좌우 합작을 이끌었던 김구 선생과 김일성 주석의 첫 만남”이라며 “그런데, 그 분 얘기로는 마중 나온 김일성 주석이 검은 두루마기를 차려 입고 나와 첫 대면하는 김구 선생에게 예를 갖춰 큰절을 올렸다는 것이다. 독립운동에 몸 바친 노 독립 투사에게 북의 젊은 지도자가 예의를 다해 큰절을 올리는 장면은 상상만으로도 멋지고 가슴 뭉클한 일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김구 선생은 1876년생이니 당시 나이 72. 김일성 주석은 1912년생이니 당시 나이 36. 김구 선생은 연배로 따지면 김일성 주석에게 아버지뻘 이상이었다. 아버지뻘 되는 김구 선생에게 젊은 지도자 김일성이 큰절을 올리는 것은 '조선'의 상식으로는 그다지 큰일이 아닐지도 모른다”며 “그러나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당시 한쪽의 지도자가 상대쪽 지도자에게 큰절을 올리는 것이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얼마 전 정의용 안보실장이 방북했다. 나는 김정은 위원장이 그를 맞는 모습을 유심히 보고 있었다. 정의용 안보실장 나이가 김구 선생이 방북했을 때의 나이 72. 김정은 위원장은 1982년 생이니 36. 김구 선생과 김일성 주석이 처음 만나던 때의 나이와 정의용 안보실장과 김정은 위원장 나이가 절묘하게 겹친다. 화면으로 처음 보는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먼저 허리 숙여 인사하는 모습이 보였다”며 “정의용 실장은 살짝 머뭇거리며 당황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그 장면에 미소가 지어졌다. 어쨌든 연배로 보면 어른 아닌가... 그 모습을 보면서 저들에게는 유교식 전통이 짙게 배어 있구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김일성 주석이 세상을 떠났을 때 김정일 위원장이 3년상을 치렀다는 얘기도 그 연장 선상에서 생각하면 일면 자연스럽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고 부대변인은 “두 지도자의 만남은 어떤 장면으로 시작될까. 상상해본다. 김구 선생에게 큰절을 올렸다는 김일성 주석과 김구 선생의 만남 장면과 허리 숙여 먼저 인사하던 김정은 위원장과 정의용 실장의 만남 장면 사이 어느 지점에서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한다. 그 이상을 상상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