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 대출 찾는 고신용 탈북민…"금융교육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04-19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이탈 주민들이 남한 기존 주민보다 제2금융권 대출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19일 발간한 BOK 경제연구 '북한 이탈 주민의 신용행태에 관한 연구' 보고서는 북한 이탈 주민 3161명과 남한 기존 주민의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특히 고신용 차주의 카드사,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2금융권 대출액 비중이 15.1%로 대조군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북한 이탈 주민이 1.2금융권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 금융지식이 부족해 발생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신용등급 1~3등급의 고신용 차주는 보다 낮은 금리의 은행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채무불이행 건수에서도 기존 주민과 격차를 보여 별도의 금융교육 필요성이 제기됐다.

채무불이행은 신용카드·대출의 90일 이상 연체, 세금·과태료의 1년 이상 연체 등 장기연체를 의미한다. 북한 이탈 주민과 남한 기존 주민간 채무불이행 건수 격차는 2012년 이후 점차 줄었지만, 여전히 북한 이탈 주민에서 많았다.

다만 금융기관 대출에 대해 1일 이상 단기 연체한 건수는 2015년 이후부터 거의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북한 이탈 주민의 남한 거주기간, 신용 거래 경험이 늘어나면서 연체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것으로 봤다.

그러나 채무불이행은 근본적인 상환 능력과 관계 있어 해소가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신용 거래 기간이 길어질수록 늘어나는 특성도 반영됐다.

한편 연체 건수 성별 비교에서는 북한 이탈 남성의 비중이 두드러지게 높았다.

연구팀은 "탈북 남성들은 북한에서 장기간 군 복무 등으로 비공식 경제 참여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