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심한 미세먼지… 中 언론 “한국, 언제까지 중국 탓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3-28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구시보, 韓언론 인용 "한국내 오염물질 출처 파악 먼저"

  • 미세먼지 '중국 책임론' 언급 일체 없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들어간 26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바라본 청와대가 안개와 미세먼지로 휩싸여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강력한 미세먼지가 하늘을 뿌옇게 뒤덮으며 연일 ‘나쁨’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언론이 일부 한국 언론 보도와 전문가를 인용해 “일방적으로 중국을 비난하기 보다는 한국 내 오염 물질 출처를 먼저 파악하라”고 촉구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8일 “최근 서울에 ‘스모그’가 연일 심각한 수준”이라며 “한국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는 해외에서 날아온 미세먼지와 한국 내의 오염물질이 오랫동안 쌓이며 농도가 높아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오늘(28일)은 미세먼지가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나쁨’ 수치를 기록할 것”이라며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된 일부 한국 언론 보도를 인용했다. 모두 한국 정부의 미흡한 대응과 중국 책임론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신문은 모 한국 매체를 인용해 “최근 미세먼지 발생 후 중국의 대기오염과 상관없이 한국 내에서 오염 물질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정부가 오염 물질 배출량을 파악해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 27일 수도권 공공기관들이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서울시는 공공기관 주차장 450여 곳을 폐쇄했지만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한국 한 방송사의 보도도 인용됐다. 신문은 한국 미세먼지 문제 악화에도 한국 정부가 합당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을 꼬집었다.

또 신문은 “도대체 언제까지 중국만 원망할 것인가”라는 또 다른 한국 언론 보도를 인용해 “한국 환경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는 미세먼지 문제가 대두 될 때마다 중국을 탓할 뿐 ‘미세먼지가 인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기초 통계 보고서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문은 최근 미세먼지로 한국 누리꾼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중국 책임론’과 관련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