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여행 in]여행 고수가 여행계획 짤때 꼭 체크하는 그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18-03-27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익스피디아 제공]

#직장인 정현미(가명·37세)는 한 달 전 북유럽 혼행(혼자 떠나는 여행)을 다녀왔다. 늘 패키지 여행만 다녔다는 현미씨는 처음으로 떠나는 혼행이 적잖이 떨렸다. 항공편과 숙소를 예약하고 여행 목적지에 대해 공부도 많이 했지만 결국 실수 투성이 자유여행이 돼버렸다. 

혼행이 처음이라면? 처음은 아니지만 자유여행에 익숙하지 않다면? 여행 고수들은 어떻게 여행하는 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최근 1년간 여행을 2번 이상 다녀온 2~4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여행상품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설문 대상은 2040 한국인 남녀 500명으로, 3월 초 모바일을 통해 설문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여행 고수들은 주로 모바일 여행을 선호했고 여행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진행하는 특가상품, 프로모션을 수시로 확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행 고수 10명 중 9명은 모바일로 여행 준비···여행 앱 평균 4.2개 설치

전문가 10명 중 9명(88.3%)은 주로 스마트폰으로 여행 준비를 했다. 모바일을 통해 여행을 준비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28.9%)때문이었다. 물론 특가상품 및 포인트 적립(23.8%) 등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라든지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알림(18%) 기능을 이용해 여행예약에 도움받기 위해서 사용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들은 과연 여행고수답게 자신의 스마트폰에 평균 4.2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비교 확인하고 있었다. 

◆여행사 프로모션 수시 확인해 좋은 상품 예약

여행 고수들은 프로모션 정보에도 민감했다. 이들은 스마트폰 앱을 수시로 확인하는 이유다.

응답자의 34.8%는 특별한 계획이 없어도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수시로 검색한다고 전했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얼리버드 프로모션(72.3%)이었다.

물론 성수기 일정을 피해 예약(45.3%)하기도 했지만 이 경우는 3~40대 보다는 비교적 여행 일정이 자유로운 20대가 좀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출발 직전 땡처리 상품(19.5%)을 찾는 경우도 있었다. 

◆경유 여부, 환승 시간 등 비행 경로 등 중시

여행 일정과 경로에 영향을 주는 부분도 중시하는 이가 바로 여행고수다. 

항공 출발·도착 시간(44.1%)과 비행 경로(20.3%)을 가장 중요시했다.

이들이 항공편이 직항 또는 경유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경유 항공편 이용 시에는 환승 횟수와 시간이 여행 일정에 얼마나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기 때문이다. 

숙박상품 구매 시에는 접근성과 교통편(42.2%), 여기에 이용후기 및 평점(23.8%) 등을 두루 살펴봤다. 

◆항공권과 호텔은 한 곳 예약···상품 확정 여부 확인은 '필수'

전문가 10명 중 6명(59.7%)은 항공권과 숙박상품을 동일한 여행사 한 곳에서 모두 결제했다. 추가 할인 혜택과 여행사 멤버십 포인트 적립을 제공받을 수 있는 덕이다.

결제 즉시 좌석이나 객실을 확보할 수 있는 ‘즉시 예약 확정’ 옵션도 중시했다.

고수 응답자의 77.3%는 최저가보다 다소 가격이 높아도 결제 즉시 예약이 확정되는 옵션을 더 선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