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 "피해자들께 사과…'거짓 기자회견' 의혹은 억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3-17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극단 단원 16명 성폭행 한 혐의…경찰에 이날 오전 출석

  • 피해자 몇명이냐는 질문에는 '웃음'…경찰 오후부터 조사 본격화

극단원 16명을 상대로 성추행 및 성폭행 등 성폭력을 상습적으로 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연극연출가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이윤택은 성추문이 폭로된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며 "제 죄에 대해서 법적 책임을 포함하여 그 어떤 벌도 달게 받겠다"고 사과한 바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극단 단원을 수차례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연극연출가 이윤택씨가 17일 오전 10시께 경찰에 출석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씨는 경찰에 출석해 “피해자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 준비과정을 리허설로 왜곡했다”며 억울함도 토로했다. 이 전 감독은 “리허설은 연습이 아닌 준비과정이었다”며 “표정을 연습한게 아니다. 적어도 (기자회견에서) 진심으로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피해자가 몇 명이라고 생각하나'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고 답하며 웃음을 짓기도 했다.

이 전 감독은 1999년부터 2016년까지 약 8년간 여성연극인 16명에게 성폭행 및 성추행 등을 가함 혐의를 받고 있다. 그의 오랜 행각은 지난 2월 14일 김수희 극단 미인 대표가 자신의 SNS를 통해 이 전 감독이 과거 자신을 성추행했다는 사실을 폭로하면서 드러났다.

이후 미투운동이 본격화되면서 그에게 성폭행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이 속속 드러났다. 결국 이 전 감독은 기자회견을 통해 “성추행은 인정하지만 성폭행은 없었다”며 “피해를 입은 분들께는 진심으로 사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의 사과는 쇼잉에 불과했다. 기자회견 직후 연희단거리패 배우 오동식씨가 SNS를 통해 “이 전 감독이 사태 확산을 우려해 기자회견을 연출했으며, 연기와 연출로 이뤄진 회견이었다”고 폭로했다. 곧바로 대중의 분노가 폭발했다.

이 전 감독의 혐의 대부분은 2013년 성범죄 친고죄 폐지 이전 발생했다. 그러나 경찰은 2010년 신설된 상습죄 조항을 적용하면 친고죄 폐지 전 범행이라도 처벌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경찰은 고소인 조사를 통해 피해 당시 진술을 확보하고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이 전 감독 자택과 경남 밀양연극촌 연희단거리패 본부, 경남 김해 도요연극스튜디오 등 4곳을 압수수색해 이씨 휴대전화와 기록물을 확보했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이 전 감독이 단원들을 상대로 성폭력을 저지른 사실이 있는지, 피해자 주장대로 실제 행위가 어떤 경위로 이뤄졌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