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불십년 화무십일홍' 금호아시아나 사옥 10년 만에 주인 바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3-15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호아시아나 사옥.[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그룹의 상징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옥을 10년 만에 매각한다.

14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그룹은 최근 독일 자산운용사인 도이치자산운용과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1가 115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 매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사옥 매각은 그룹 주력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의 유동성 확보를 위한 조치로 매각금액은 4000~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광화문 사옥은 지난 2008년 9월 준공했으며, 당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500년 영속 기업의 터진이 됐으면 한다"고 밝힐만큼 상징성이 크다.

하지만 '권불십년 화무십일홍(절대 권력은 10년을 넘기지 못하고, 아무리 예쁜 꽃도 열흘을 넘기지 못한다)'이라는 말처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이 지난 10년 간 경영난을 겪으면서 그룹의 '랜드마크'인 사옥까지 매각하게 된 것이다.

최근 10년 동안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 금호타이어 등이 부침을 겪으면서 재계 순위 8위(2008년)에서 올 초에는 24위까지 하락했다.

매각가격과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 업계는 세일즈앤 리스백(매각 후 임대) 방식으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가 상당수의 오피스를 사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을 운용하는 특수목적법인(SPC) 금호사옥지분은 아시아나항공이 80%, 케이엠티제이차가 15%, 동부화재가 5% 등 보유하고 있다. 도이치운용은 전체 지분을 사고 부동산펀드를 통해 독일계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