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방부, 일본 방위성 발표한 ‘중국안보전략보고서’ 강하게 비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3-07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토분쟁·정찰기 침범 등 군사적 갈등 이어져...양국 긴장감 고조

우첸(吳謙) 중국 국방부 대변인[사진=바이두]


중국 국방부가 일본 방위성의 싱크탱크인 방위연구소가 내놓은 ‘중국안보전략보고서’를 강하게 비판했다.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둘러 싼 영토분쟁 갈등이 깊어진 상황에서 양국 군사적 긴장감이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7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해외망(海外網)에 따르면 보고서는 일본이 자체적으로 중국 군사동향을 분석한 연례 보고서로 지난 2011년부터 발표됐다. 이번에는 미·중 관계를 중심으로 작성됐으며 중국 군사력 강화와 중국의 대(對)미 정책 및 남중국해 분쟁을 다뤘다. 

이와 관련 우첸(吳謙)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보고서는 무책임하며 어떠한 설득력도 없다”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중국은 세계 평화와 공동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제 질서의 수호자'”라며 “일본 방위성은 보고서를 통해 중국 군대의 현대화와 중국 및 다른 국가와의 관계를 함부로 평가했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이어 그는 “올해는 중국과 일본이 평화우호조약을 맺은지 40주년이 되는 해”라며 “중국은 일본이 객관적 시각으로 중국을 바라보고 중국과 같은 방향을 지향해 양국 관계가 개선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양국은 최근 댜오위다오 갈등과 정찰기 침범 문제 등으로 분쟁을 이어왔다. 같은 날 중국 외교부도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의 영유권 교육을 강화키로 한 데 대해 중일관계의 장애물을 만들지 말라며 일본에 항의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미국, 인도와 협력하며 중국의 군사력 강화를 견제하고 있는 상황이라 양국의 군사적 긴장감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