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군산지역 방문… "GM 재가동이 최상인 것 잘 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2-24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관계부처 차관들과 함께 전북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지역을 방문해 "군산지역 경제를 위해서는 한국GM이 다시 가동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것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개최한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총리 취임 후 9개월 동안 새만금과 군산을 각각 두 번 방문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저 자신이 군산을 모르는 사람이 아니고 연고가 깊은 사람"이라고 자평한 ​이 총리는 "한국GM 공장폐쇄 결정과 관련해 정부는 GM 측과 대화하며 군산을 돕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오늘 저는 주로 현장의 말씀을 듣고자 이 자리에 왔고, 관련된 5개 부처 차관과 실장이 함께 왔다"며 "이 자리에서 정부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을 다 드리겠다. 지금 말씀드리기 어려운 구체적 사항은 추후에 전북과 협의해가면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GM 측과는 몇 가지 원칙을 갖고 관계부처가 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송하진 전북 지사는"군산 시민들, 전북 도민들은 왜 우리에게만 불행이 계속되는지 탄식하고 한숨 쉬고 때로는 분노한다"며 "지역에서 가장 절실히 원하는 바는 GM 군산공장의 정상화와 군산 조선소의 조속한 재가동"이라고 요청했다.

송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대책 마련을 위한 지시를 특별히 해주셨고 이 총리도 바로 이어서 관심을 표명하면서 진두지휘해주시기에 우리 도민들은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군산 방문에는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이인호 산업부 차관, 이성기 고용부 차관,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조봉환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시장, 노형욱 국무2차장 등이 동행했다.

간담회에는 한국GM 노조 대표 2명과 4개 협력사 대표, 문동신 군산시장, 군산상의회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군산이 지역구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도 함께 자리했다. 한국GM 사측은 현재 정부와 협상 중이라 초청하지 않았다.

이날 간담회는 오후 2시 35분에 시작해 오후 4시 20분에 끝났다.

군산은 지난해 7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근로자 실직과 협력업체 폐업, 소상공인 매출 감소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며칠 전 한국GM은 군산공장을 폐쇄 결정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