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비상사태 30일 연장...관광업 타격 등 혼란 장기화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21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몰디브 의회, 비상사태 연장안 승인...내달 8일까지 연장

  • 여당만 참여한 '반쪽 승인'에 反정부 논란 거셀 듯

  • 관광상품 수백건 예약 취소...관광국가 이미지 타격 심화

[사진=연합/로이터]


몰디브가 정세 불안을 이유로 선포했던 국가비상사태를 30일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관광업계의 예약 취소 건수가 수백건에 달하는 등 혼란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보도에 따르면 몰디브 국회는 이날 압둘라 야민 대통령이 제출한 비상사태 30일 연장안을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동안 범죄 용의자에 대한 체포와 구금 권한이 강화된다. 

야민 대통령은 앞서 지난 6일 몰디브 수도 말레를 중심으로 반(反)정부 시위가 일어나자 보름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몰디브 대법원이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가 망명한 모하메드 나시드 전 몰디브 대통령 등 야상 인사의 석방과 재심을 명령했지만 야민 대통령이 거부하자 반발이 거세진 탓이다.

지난 2013년 취임한 야민 대통령은 야당 간부들을 잇달아 체포하는 등 강압적인 정치 태도를 보이면서 야당의 반발을 불러왔다. 이번 연장안도 사실상 야당의원들의 표결 거부 속에 여당 의원만이 참여한 것이어서 추가 논란이 예상된다. 

유엔 인권최고위원회를 비롯해 미국, 영국 등 국제사회는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민주주의에 대한 전면적 공격'이라며 선포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몰디브는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하는 상태다. 

대표적인 휴양지로서 관광 의존도가 높은 만큼 이번 국가비상사태 연장이 몰디브 경제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통상 몰디브에는 연간 12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지만 최근 비상사태 선포 이후 수백건의 관광 예약이 취소 조치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도와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관광객들이 몰디브 대신 스리랑카 등으로 발길을 돌리는 가운데 비상사태가 연장되면서 혼란이 장기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