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국가비상사태 선언...관광주의보에 경제 타격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06 12: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 탄핵 등 시위 번지자 15일간 국가비상사태 선포

  • 탄핵 지지했던 가윰 전 대통령 체포...정세 불안 심화 전망

  • 연간 120만 명 찾는 관광대국...이번 조치로 경제 타격 우려

지난 4일(현지시간) 몰디브 수도 말레에서 압둘라 야민 몰디브 대통령의 정치범 석방 방침 등에 불만을 품은 반(反)정부 성향 시위자들이 정부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AP]


압둘라 야민 몰디브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정세 불안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관광산업에 의존도가 높은 몰디브 경제에 적신호가 켜졌다. 

BBC 등 외신의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압둘라 야민 몰디브 대통령은 이날 측근을 통해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국가비상사태 기간은 15일이다. 이 기간 동안 범죄 용의자에 대한 체포와 구금 권한이 강화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몰디브 수도 말레를 중심으로 반(反)정부 시위가 일어나는 등 혼란이 심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몰디브 대법원은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가 망명한 모하메드 나시드 전 몰디브 대통령 등 야상 인사의 석방과 재심을 명령했지만 야민 대통령이 거부하면서 정부와 야당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2013년 취임한 야민 대통령은 야당 간부들을 잇달아 체포하는 등 강압적인 정치 태도를 보이면서 야당의 반발을 불러왔다. 또 최근에는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뒤 중국 의존도가 심각하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야당 측의 탄핵 움직임으로 비화됐다.

그런 가운데 지난 2008년까지 30년간 몰디브를 통치했던 마우문 압둘 가윰 전 대통령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세 불안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가윰 전 대통령은 야민 대통령의 이복형으로, 대법원의 판결 이후 야민의 탄핵을 촉구하고 있는 야당 측을 지지해왔다. 

대표적인 휴양지로서 관광 의존도가 높은 만큼 이번 국가비상사태가 경제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몰디브 정부는 지난 2015년에도 테러 우려에 따라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통상 몰디브에는 연간 12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지만 당시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경제에 타격을 입었다.

NHK에 따르면 일본 당국은 몰디브 현지에 체류하는 자국민들에게 외출 자제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 국무부와 영국, 인도 등도 여행 주의보를 발령, 불필요한 여행 자제를 권유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