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주마 대통령 조기 사임… "당의 사임 종용 잘못"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2-15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아공 주마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제이컵 주마(75)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각) 전격 사임했다. 주마 대통령이 2009년 취임한 지 약 9년 만의 일이다. 그의 임기는 내년까지였다.

주마 대통령은 이날 30분가량의 방송 연설을 통해 "남아공 대통령에서 즉각 물러나기로 했다. 당과 지지자들이 내가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기를 바란다면 수용해야만 한다"면서 "그들은 그러한 권리가 있으며 이는 헌법에 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남아공 사람들을 섬기는 데 최선을 다했다. 이 땅의 최고직을 맡은 나를 신뢰해준 데 영원히 감사하다”면서도 “지난해 12월 시릴 라마포사 부통령이 아프리카민족회의(ANC) 대표에 선출된 이후 조기 사임을 종용한 당의 방식에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주마 대통령의 사임은 집권당인 ANC의 명령에 따른 것이다. 그는 이날 오후까지만 해도 남아공 국영 TV와 인터뷰에서 “이 문제는 나에게 매우 불공평하다. 누구도 나에게 사퇴할 이유를 얘기해주지 않았다”고 말하며 자진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주마 대통령에 취임할 때부터 무기 사업권을 둘러싼 뇌물수수, 돈세탁 등 783건의 비리 혐의를 받고 있다. 남아공의 경기 침체로 인해 국민의 불만을 사기도 했다. 이런 탓에 그는 취임 뒤 8차례나 불신임 투표를 겪었다.

한편 AFP통신은 남아공 의회가 이르면 15일이나 16일 라마포사 부통령을 대통령으로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