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김정은, 文 초청 환영"…한정·김영남 회동 성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2-12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외교부 "남북 협력 지지, 북미 대화 이어져야"

  • 올림픽 계기 북중 수뇌부 교류, 관계 변화 오나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하면서 남북 정상 간의 대화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는 데 대해 중국 정부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겅상(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남북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대화와 협력을 유지하는 데 대해 지지와 환영을 표한다"며 "남북이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양측의 근본 이익과 지역 평화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에서 얻기 힘든 완화 추세가 나타났다"며 "각국은 이를 귀하게 여기고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의 상호 활동이 각국 특히 북미 대화로 나아가기를 원한다"며 "남북 간의 관계 개선 노력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고 비핵화를 실현하는 공동 노력으로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중국 외교부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했던 한정(韓正) 정치국 상무위원이 방한 기간 중 북한 측과 접촉한 사실도 확인했다.

겅 대변인은 "한정 상무위원은 시 주석의 특별대표로 평창올림픽에 참석했고 북한 대표단 단장과 만나 교류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대표단 단장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다. 다만 양측이 어떤 논의를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말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의 방북 당시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이 무산된 이후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양측 수뇌부 회동이 이뤄지면서 북중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