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이의 사람들] 투자왕 짐 로저스 회장 "한국은 국경을 개방하고 모든 규제와 통제를 제거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호이 기자
입력 2018-01-14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짐 로저스 회장 제공 ]


여러분 안녕하세요. '김호이의 사람들'의 발로 뛰는 CEO 김호이입니다.
어느덧 2018년 새해가 밝은지도 보름이 다 되어 가네요. 2018년 세계경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투자왕 짐 로저스 회장이 생각하는 청년에 대한 1부 인터뷰에 이어 이번 2부에서는 세계경제, 비트코인, 북한 그리고 통일에 대해 전해드릴 것입니다.


Q. 한국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한국이 글로벌 경제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 현재 한국은 가장 보호주의적인 (protected) 경제화사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한국의 성장이 정체된 이유 중 하나이며, 예전처럼 한국 경제가 다이내믹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보호주의는 역사적으로 언제나 침체를 불러왔습니다. 때문에 한국은 사회를 개방하는 것이며, 경제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개방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제가 한국인이라면 저는 경제를 완전히 개방할 것이며, 국경을 외부인들에게 열 것입니다. 한국인들은 외국인(외부인)을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한국인들이 반드시 받아들여야 합니다.
두 번째는 한국은 통일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 해야 합니다.
통일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exciting) 국가가 될 것입니다. 중국과 국경을 둔 8000만 인구의 국가가 되며, 북에 있는 천연자원을 가지게 될 것이며, 잘 훈련되고 교육받은 값싼 노동력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은 경영 능력, 자본, 그리고 노하우가 있습니다. 만약 통일된다면 한국은 믿기 힘들 정도로 뛰어난 국가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한국인이 아니며, 한국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

Q. 당신은 농업이 아주 훌륭한 투자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고 베트남과 중국 등의 국가를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한국에서는 농업 분야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이나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한국에서 농업이 중요 투자처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요?

A. 전 세계적으로 농업의 미래는 굉장히 밝습니다. 지난 30년 혹은 35년 동안 형편없는 시기를 보냈는데 지적했다시피 농부들이 매우 적고 한국에도 인력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이며 농업에 대해 연구하는 이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농부가 되고자 하는 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농부들은 절망에 자살하기도 하고 영국에서는 농업 분야 종사자들의 자살률이 높으며, 수백만의 인도 농부들이 자살합니다. 농업이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인 것은 바로 이 시점에 있습니다. 이 분야를 원하는 이들이 없기 때문에 이것이 바로 국경을 열어야 하나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국경을 넘는다면 수많은 이들이 이민을 와서 농사를 지을 수 있으며 북한과 통일을 한다면 농업에 종사할 더 많은 인력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해야 하는 수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농업은 훌륭한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한국은 모든 것이 보호(폐쇄)되고 있고 규제와 통제가 많은 사회인건 사실입니다. 시장을 더욱 자유롭게 하기 위해 농업 시장을 열어야 하며, 좀 더 많은 기회와 좀 더 많은 사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Q. 규제를 이야기했는데, 한국 정부에게 규제에 대해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A. (웃음)사퇴하라. 정부를 닫고 모든 관료를 해임하라. 다시 시작하라. 아니다. 나 같으면 모든 규제와 통제를 제거할 것입니다.
지난 수 십년간 한국은 여러 가지 이유로 굉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것들은 모두 지난 일이 되고 침체를 겪고 있으며, 젊은이들은 야망이 없습니다. 예전 한국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열심히 일하지 않는 것 같으며 여러 가지 이유로 그들은 기회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경제를 개방해야 하며, 사회를 더욱 열어야 합니다. 무언가를 해야 하며, 사람들이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외국인들이 온다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젊은 한국인들은 더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교육을 받아야 하며,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스스로 이민을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은, 인재들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과 교육받은 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지만, 통제와 규제 때문에 침체하고 도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한다면 한국의 미래에는 좋지 않을 것이며, 멋진 역사와 멋진 사람들을 가진 멋진 나라이지만 이런 상태일 경우 후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Q. 요즘 4차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핫 이슈입니다. 세계시장에서 관련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2018년에 4차 산업 관련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까요? 아니라면 당신께서 생각하시는 적절한 투자 분야는 무엇인가요?

A. 제대로 된 사람과 제대로 된 제품만 찾는다면 어떤 것이든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할 사람과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지 심지어 쓰레기도 제대로 된 지식과 제대로 된 사람과 제품이 있다면 훌륭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신기술은 언제나 좋은 투자처였습니다. 60년 전에 수백 개의 컴퓨터 기업들이 미국에 있었는데 대부분은 사라졌으며, 일부는 매우 성공했습니다. 125년 전 세계에는 수천 개의 자동차 기업들이 있었는데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20여 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사람과 제품, 전문지식을 가진 곳을 찾는다면, 그것이 좋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4차 산업혁명에는 AI, 자율주행 자동차, IoT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중에서 어떤 분야가 가장 큰 주목을 받게 될까요?

A. 모두가 유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사람과 지식과 스스로의 비전을 가진 곳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IBM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IBM이 컴퓨터를 개발하지는 않았습니다. 당시 컴퓨터는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컴퓨터를 개발한 회사에 투자할 경우에는 돈을 벌지 못했겠지만, IBM에 투자했다면 돈을 벌었을 것입니다. IBM이라는 바른 사람과 바른 제품에 투자한 경우 돈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Q)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한국에서 매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A. 저는 IBM과 컴퓨터에 대해서 했던 말들을 반복할 것 같습니다. 개발한 사람이 돈을 버는 이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세계는 돈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인터넷은 모든 것을 바꾸고 있습니다. 저의 아이는 은행에 갈 일이 없을 것이며, 그들이 어른이 되면 우체국에도 안 갈 것입니다. 인터넷은 당신이 알고 있던 모든 것을 바꾸며 현재 중국에 가면 사람들은 현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차 한 잔을 마셔도 휴대전화를 올려놓으면 그만이고 자동차를 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꾸리라는 것은 알겠지만, 어떻게 바꿀 것인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중앙정부들이 통제권을 잃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며 정부는 통제하고 싶어 합니다. 가상화폐를 개발한 이들은 '우리는 정부보다 똑똑하다'고 말하며 실제로 모든 이들이 정부보다는 똑똑합니다.
그러나 칼자루를 쥐고 있는 곳은 정부이며 때문에 만약 정부가 통제하기를 원한다면 80-90년 전에 영국에서는 돈으로 다양한 것들을 사용할 수 있었고, 은행도 자신의 화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영국 정부가 중앙집권적인 정부의 돈만을 허용했으며 화폐가 될 만한 것들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정부가 법을 만들어 영국 정부의 화폐만 사용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반역죄를 저지른 것이었습니다, 자체 화폐를 지속해서 이용하는 이들은 구속됐으며, 정부의 돈을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정부가 더 많은 권력을 쥐기를 원하는 세상에 가상화폐는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그 때문에 정부는 결국 무슨 일을 할 지 모르며 정부가 어떤 규제를 할지도 모릅니다.

Q. 일부 사람들은 가상화폐 산업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고 있는데 이 산업이 안정적이라고 보시나요?

A. 글쎄요, 인터넷은 화폐를 바꿀 것입니다. 결국에는 정부의 인터넷 머니가 생길 것이며 인터넷은 돈을 바꾸고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바꿀 것입니다. 안정적으로 보는지 묻는다면 안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의 안정성은 그건 저는 모르겠습니다. 정부는 통제권을 잃고 싶지 않아 합니다.

Q. 한반도에 전쟁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남북한이 통일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A. 통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통일이 몇 년 내에 이뤄질 것이라고 봅니다.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입니다. 물론 지금 언론 보도나 정부의 선동 문구 등을 볼 때 상황은 최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를 보면 1989년에 상황은 엉망이었지만 1년 내 독일은 통일이 됐습니다. 결국 지금 상황이 나쁘지만 특히 정부들의 선동, 미국의 선동, 일본의 선동 등이 있지만, 실제로 상황은 더욱 나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주식시장을 봐도 최근 매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전쟁을 원하고 있지만, 미국의 주식시장도 마찬가지고, 중국 주식시장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미국 군대는 아시아에서 전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며 전쟁이 나기 전에 통일이 이뤄질 것입니다.

Q. 통일이 5년이나 그 정도 걸릴 것이라고 보나요?

A. 그보다 더 빨리 올 수 있다고 봅니다. 일본은 통일에 반대합니다. 이유는 일본은 통일된 한국과 경쟁할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막대한 부채를 가지고 있으며, 인구가 줄고 있습니다. 중국과 국경을 맞댄 통일 한국의 경쟁력은 엄청날 것이며 북한과 남한의 저력이 합쳐질 경우, 일본과 중국도 한국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도 반대할 수 있습니다. 미군을 철수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며 미국은 한국에 머물고 싶어 합니다. 미국은 이기적인 이유로 통일을 원치 않으며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통일은 이뤄져야 하고, 일어날 것입니다.

Q. 한국에 새로이 투자할 계획이 있습니까? 2018년에 주시해야 할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요?

A. 한국 시장의 주요 요인은 너무 많이 올랐다는 것입니다. 알다시피 상승은 모든 시장에서 리스크가 됩니다. 두번째 위험 요인은 도널드 트럼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하며 그는 멍청한 짓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을 벌일지는 알 수 없지만, 불확실성은 위험 요인이 됩니다.
중국은 전쟁을 벌이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은 그동안 북한을 이끌어왔지만 중국은 북한이 전쟁을 시작할 경우 돕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남한은 전쟁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전쟁을 원치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전쟁을 원하는 유일한 이들은 미국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은 남한의 동의 없이는 전쟁할 수 없으며 문 대통령은 전쟁을 원치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Q. 한국의 주식시장에 관해서 이야기한 바 있는데 거품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A. 미국의 주식시장에서는 거품이 생기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거품이 생기고 있지만 시장 전체는 아닙니다. 올해나 내년에 거품이 생길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글로벌 혹은 세계 주식 시장 전체로는 거품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부 기업 텐센트와 같은 기업들은 버블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시장 전체로는 현재의 상승세를 거품이라고 보기는 힘들며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Q. 어느 나라를 가장 유망한 투자처로 꼽고 있습니까?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글쎄요... 북한? 그러나 저는 미국인이고 당신은 한국인이기 때문에 투자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북한의 투자가치는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만 변화는 이제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북한을 제외하고는 러시아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콜롬비아, 남미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 역시 마찬가지이며 이 나라들은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북한이 새로운 투자처로 훌륭하다고 생각하나요? 만약 한국과 북한이 긴장완화에 동의한다면?

A. 그렇게만 된다면 굉장할 것입니다. 제가 말했듯이 그렇게 된다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국가가 될 것입니다. 평화가 정착되고 통일이 된다면, 통일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엄청난 국가가 될 것입니다. 경영 능력, 자본, 값싼 노동력, 숙련된 노동력, 그리고 풍부한 천연자원까지. 13억 인구의 거대 국가가 근접해 있는 새로운 한국은 엄청나게 굉장한 국가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무기 구매를 위한 돈도 줍니다. 북한은 엄청난 돈을 무기를 위해 낭비하며,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무기구매에 드는 돈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경우 새로운 한국이 가지는 저력은 더욱 뛰어날 것입니다.

Q. 정부가 사람들에게 창업을 독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A. 정부가 개입했을 때 대부분 미래가 밝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되는 일은 적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매우 좋은 생각을 하고 있고, 돈이 필요할 때 정부가 자금을 지원해 줄 수 있으며,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정부와 관료가 돈의 향방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젊은이들이 결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행동하고 돈을 모으고 성공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정부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투자를 독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150년 전 미국은 사람들을 미국 땅으로 불러 모아서 땅을 나눠주었으며,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일하고 움직여 성공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60년 전 사람들에게 이주를 구걸했습니다. 똑똑하고, 교육받고, 성공적인 인재들에게 말입니다. 그들이 싱가포르에 오면서 이 나라는 매우 성공적인 국가가 되었습니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옳은 동기와 바른 분위기를 만들어준다면, 그들은 이민을 오고, 일할 것입니다. 미국이 수많은 이민자를 받아들였을 때, 그들은 무엇을 하라고 하지 않았으며, 그저 오라고만 했습니다. 그리고 땅을 주고 무엇이든지 하라고 했습니다. 싱가포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돕겠다고만 했지, 무엇을 하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디어는 사람들로부터 왔으며, 그들은 성공적인 이들이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정부 관료가 기업을 만드는 일을 알고 있으며, 무슨 기업을 만드는지 알 수 있을까요 그렇게 똑똑하다면 공무원으로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Q. 앞서 언급했듯이 남한은 국경을 좀 더 공격적으로 열어야 하는 건가요?

A. 제가 한국인이라면 저는 아마 벌써 국경을 열었을 것입니다. 저는 한국에 이민 오고자 하는 이들에게 국경을 열 것이며 그렇게 해야 하지만, 한국은 아마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여성 인구의 감소가 커다란 문제입니다. 한국이 어디서 여성 인구를 구할 것인 지가 궁금합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든 이들에게 국경을 열어야 합니다. 지금 심각한 인구감소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들이 특히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오늘이라도 국경을 열 것입니다. 당신이 그걸 하겠습니까? 아닐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한 번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150년 전 미국에서는 여권이 필요 없었으며, 많은 이들이 그저 미국으로 왔습니다. 당신이 오면 우리는 땅을 주겠다고 했으며,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보면 알 것입니다.

Q. 4차 산업 혁명으로 되돌아가서, 관련 산업에 투자한 것이 있나요?

A. 저는 적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걸 이해할 정도로 충분히 똑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곳에 투자하면 언제나 돈을 잃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해를 한다면 투자하기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Q. 농업 이외에 다른 곳에 투자할 만한 산업을 추천해 줄 수 있나요?

A. 중국의 오염 제거 관련 산업입니다. 중국은 오염이 심하며 만약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 나라들은 수천만 명의 인구를 가진 거대 국가이며, 오염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곳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기업을 안다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일대일로 사업에 대해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 사업은 알고 있듯이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이것은 매우 흥분되는 사업이 될 것입니다.
여행업 역시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시아의 여행 산업은 더욱 그렇습니다. 오랜동안 중국인들은 여행하지 않았지만 이제 13억 인구가 여행하기를 원합니다. 많은 산업이 있으며, 발전할 곳들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수많은 한국의 젊은이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A.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물론 젊은이들이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는 있지만, 모두 하나나 두개 이상의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둘째, 다른 나라로 가서 1년이나 2년 동안 살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스로에 대해 많이 배우며, 한국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나라 밖에서 당신의 나라에 대해 더 많이 배울 것입니다. 한국은 매우 고립되고 닫힌 사회이며, 닫힌 경제입니다. 그 때문에 젊은이들은 나라 밖에서 몇 년 살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에 가거나 일을 하거나 국외에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했으면 합니다. 정부는 이런 일을 장려해야 하며 이 일은 결국 한국인들에게 한국에 대해 가르치며, 세계에 대해 가르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결국, 한국인들에 대한 저의 조언은 ‘떠나라. 한국을 떠나면 당신은 돌아올 나라가 있다. 돌아오면, 더 나은 국민이 되어 있을 것이며, 한국도 더 나아질 것입니다. 언어를 배우고 떠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사진= 영상캡쳐 ]



인터뷰 및 진행: 김호이 아주경제 명예기자, 김호이의 사람들 대표
통역 및 진행 : 박세진 아주경제 국제뉴스국 기자
수정: 최윤정 김호이의 사람들 디자인 하는 CEO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김호이의-사람들-157157401429719/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