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아베 통화 "대북 강력 대응...중국 역할 중요"...日 "북한 폭거 용납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1-29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AP]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되는 장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화회담을 통해 중국역할론을 포함, 미일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에 합의했다. 

NHK 등 일본 현지 언론의 29일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단행을 확인한 직후 약 20분간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미·일 동맹, 한·미·일 동맹을 바탕으로 강력 대응하겠다"며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데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한 뒤 "대북 압박 수위를 더욱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특히 대북 해법에 있어 '중국의 새로운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회담은 지난달 30일 이후로 이번이 17번째다. 

한편 아베 총리는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국제사회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짓밟은 북한의 폭거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국제사회가 단결해 대북 제재 조치를 완전히 이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