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히로유키 박사, 국제개별화의료학회서 폐암환자 면역치료 임상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입력 2017-11-20 14: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베 히로유키 아베종양내과 박사]

지난달 28일 일본 도쿄에서 제23회 국제개별화의료학회에서는 비소세포 말기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수지상세포 면역치료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학회 주제는 ‘암과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에 도전하는 면역치료의 최전선’이다.

이날 아베종양내과의 아베 히로유키 박사는 표준치료 효과를 보지 못한 비소세포 말기 폐암환자 22명에게 수지상세포 암백신 치료를 2주 간격으로 5회 치료한 결과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아베 박사는 림프절에 피하 주사해 15명(68.2%)에서 치료 효과가 있었다. 또 완전관해 2명(9.1%), 부분관해 3명(13.6%), 장기불변 10명(45.5%)의 치료 결과를 보였다.

폐암환자의 생존일은 보면 치료효과가 있는 그룹은 1000일 이상, 치료효과가 없는 그룹은 388.5일로 나타났다. 치료 2주일 후 효과가 있는 그룹에서는 항증식 작용과 면역조절을 하는 인터페론-감마와 면역조절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는 인터루킨-4가 검사결과 정상범위로 회복됐다.

아베종양내과의 연구팀의 수지상세포 암백신 치료는 소량채혈(25ml)만으로 치료가 가능했다. 이전까지는 수지상세포 확보에 어려움이 공존했으나 연구팀은 혈액에서 단구를 분리 후 미성숙된 수지상세포로 분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소량채혈만으로 치료에 필요한 수지상세포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후 개인별 조직적합성 검사부터 유전자, 항원, 암표지자 검사를 거쳐 개인에 맞는 암항원을 평균 5종류 추가해 치료했다. 암 환자별로 특성화된 치료를 위해 개인별로 암항원을 추가했으며, 이를 통해 암세포만 식별하는 능력을 높였고 치료 부작용을 줄이면서 치료율도 높였다.

추가된 암항원은 NEW WT1, MUC1, CEA-1, GV1001, Survivin이며, 아베종양내과는 암세포의 다양성과 면역저해작용, 암세포의 위장과 회피능력으로부터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허가된 15종류 최신 암항원을 사용한다.

아베종양내과는 일본, 미국, 유럽연합(EU), 한국, 싱가폴 등에서 수지상세포 치료제의 제조특허를 취득했다. 한국에서는 ‘ABe Vax’ 이름으로 상표등록까지 완료했다.

아베종양내과의 수지상세포 암백신 치료의 연구에는 국내 기업 (주)선진바이오텍(대표 양동근)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국제적인 관심을 보이는 면역세포치료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면역항암제를 포함한 면역치료와 표준치료에 대해 연구가 진행 중이며 제4의 암치료로 불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