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취임 한 달] 反이민정책·인사 실패에 안보 '삐걱' 반전 노릴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한 달 새 직무능력 지지도 40%로 하락...탄핵론도 탄력

  • 과격한 반이민 정책 빈축...안보 사령탑 조기 낙마도 타격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안보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미 의회 전문이 더 힐이 여론조사기관 갤럽의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 최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직무 수행 능력을 지지하는 비율은 40%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임기 초반 지지도인 45%에서 한 달 새 소폭 하락한 것이다.

아예 탄핵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성사시키기 위해 제작된 웹 사이트 '트럼프 탄핵'에는 대통령 탄핵 소추를 희망하는 온라인 서명에 100만 여명이 참여했다. 미 경제지 쿼츠가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영국 도박 사이트 래드브록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4년 내 탄핵되거나 사퇴할 가능성이 약 48%에 이른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기 초를 맞는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을 유도한 것은 과격한 반(反)이민 정책이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불법 이민자 차단용 멕시코 장벽 건설 주장에 이어 취임 일주일을 맞은 날에는 행정명령을 통해 90일간 이슬람권 7개국 출신의 미국 입국 금지 등을 공언해 찬반 논란을 일으켰다. 국가 안보를 명목으로 이민자들을 사실상 테러주의자로 규정, 이민자 포용의 미국 역사를 뒤집은 것이다. 

테러 대응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은 비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부정적으로 평가해왔던 그간의 입장과 달리 '강력 지지'로 선회한 것도 대(對)테러 셈법이 깔렸다는 평가다. 방위비 증액이라는 조건을 달긴 했지만 이슬람국가(IS) 등 국제테러 조직과 맞서기 위해서는 군사 동맹을 유지하는 쪽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동맹 강화를 강조한 것도 그 일환으로 풀이된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다만 과격한 행보만큼 투철한 안보 의식을 갖췄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당시 긴급 안보회의를 열고 대응을 모색하긴 했지만 당시 진행되던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 만찬을 중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보 불감증' 지적을 받았다. 현재 유엔 안보리 차원의 규탄을 주도한 데 이어 독자적 추가 대북제재 가능성이 나오고 있지만 중국이나 러시아 등 북한의 우방과의 관계 설정 방향은 불투명한 상태다.

최측근 중 하나였던 마이클 플린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조기 낙마도 트럼프 대통령의 안보 구상에 악재로 작용했다. 플린 전 보좌관이 러시아와의 내통 혐의로 취임 25일 만에 사임하면서 대선 후보 시절부터 논란이 있었던 트럼프와 러시아와의 관계도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어서 타격이 불가피하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플린 전 보좌관의 후임으로 대(對)테러 경험이 풍부한 로버트 하워드 예비역 중장을 낙점한 상태다. 안보 공백을 최소화하면서도 테러 대응 기반을 갖추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다만 각료 구성 관련 신뢰도가 하락한 점, 전 세계에 파문을 일으켰던 반이민 행정 명령이 법원 결정으로 시행 정지 상태인 점 등은 당분간 트럼프 행정부 안보 정책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