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30일 대북제재안 채택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9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수완 기자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이 30일(현지시간) 채택될 전망이다. 

외신들에 따르면 안보리는 이날 오전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 9월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제재안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거부권이 있는 미국, 중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등 5개 상임 이사국들이 최근 결의안에 초안에 대해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 결의안이 채택되면 이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82일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결의안은 석탄 수출을 금지한 2270호를 보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결의안에 따라 내년부터 북한의 연간 석탄 수출규모는 4억90만 달러(4천720억 원) 또는 750만t 중 낮은 것으로 제한되면 북한이 석탄을 수출해 벌어들이는 수입이 7억 달러 가량 감소될 것으로 안보리는 보고 있다.

결의안은 또 북한의 헬리콥터, 선박, 조각상 수출도 전면 봉쇄하고 외국 주재 북한 공관의 인력 축소와 은행 계좌를 제한하는 한편 미얀마 주재 북한 대사 등 11명과 10개 기관을 자산동결 및 여행금지 대상으로 추가하는 내용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