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 보안프로그램 설치 이제 그만…금감원, 15개사 중점 지도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4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역별 전자금융거래용 웹사이트 보안프로그램 설치 현황. (올해 10월말 기준)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보안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금융거래와 무관한 기능에도 보안프로그램을 무차별 설치하도록 한 15개 금융사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이 시정하도록 권고했다.   

금융감독원은 24일 금융소비자의 전자금융거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협회, 금융보안원, 금융회사 등으로 이뤄진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개선안을 발표했다.

10월말 현재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총 91개 금융회사의 전자금융거래용 웹사이트 156개사를 조사한 결과,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금융거래와 무관한 기능에도 보안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SC·대구·제주·농협·기업·산업 등 6개 은행과 HMC투자증권 등 1개 증권사, KB생명·KB손보·농협생명·더케이손보·롯데손보·삼성화재·한화생명·한화손보 등 8개 보험사는 무차별적인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고 있었다.

전자금융거래 이용 시 보안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선택권도 강화된다. 

협의체는 ▲보안프로그램 미설치시 전자금융거래 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보안프로그램 미설치시 금융회사에 대한 침해사고 발생 여부 등 전자금융 사고 발생의 원인을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금융소비자가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최성일 IT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은 “주요 금융회사별로 보안프로그램 강제 설치 대상 최소화 및 보안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고객 선택권 부여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