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내부 구조조정 돌입…현대로템·위아도 의왕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8 0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아람 기자 = 오랜 경기 불황에 현대자동차그룹마저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철도 차량과 무기 등을 만드는 계열사 현대로템이 구조조정을 시작했으며, 중국 판매 부진에 빠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도 남 일이 아닌 상황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이날 10여 년 만에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을 떠나 경기도 의왕연구소로 이전을 완료했다.

철도, 플랜트, 중기사업부, 구매, 지원 등 총 500여명 규모의 조직이 의왕연구소로 옮겨갔다.

현대로템은 양재동에 있는 서울사무소와 의왕연구소의 사업장 통합 추진이 영업, 구매, 연구소 지원조직 간 유기적 협업으로 사업 진행 의사결정을 신속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사옥 이전의 실질적 이유는 희망퇴직 유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양재동 사옥 임대료가 비싸지 않아 굳이 옮길 이유가 없는데 의왕연구소로 이전을 강행한 것은 사무직 직원들의 희망퇴직을 유도해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라는 주장이다.

실제 현대로템은 최근 사내 변호사를 포함해 수십명의 직원이 희망퇴직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과 2005년에도 실적 부진으로 500여명 규모의 인력을 줄인 바 있다.

현대 로템은 올 초부터 과장 이상급 관리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임원 연봉 반납, 관리직 연봉 동결 등 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안도 시행 중이다.

현대 로템은 글로벌 철도업계의 경쟁 과열로 수주 실적이 떨어지면서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 손실이 1929억원에 달해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해있다.

현대글로비스와 동거 중인 자동차 부품 업체 현대 위아도 내달 서울 삼성동 한전 부지에서 의왕연구소로 서울 사무소를 옮긴다.

의왕연구소에서는 새로 이사 온 현대 로템과 같은 건물을 쓰게 된다. 현대 위아 또한 방위산업을 영위하고 있어 현대 로템과 방위산업 부문 합병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대위아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5009억3000만원으로 전년보다 4.7% 줄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