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3연승 트럼프, 첫 현역의원 지지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25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루비오 대항마’ 분위기 속 중대 변수 전망

[사진=폭스 뉴스 화면 캡처 ]


아주경제 워싱턴특파원 박요셉 기자 = 미국 공화당 네바다주 코커스(당원대회)에서 압승하며 3연승을 기록한 도널드 트럼프가 24일(현지시간) 처음으로 자신을 지지하는 현역의원 2명을 확보했다.

트럼프는 23일 네바다주 코커스에서 45.9%의 최종 득표율을 기록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공화당 주류의 지지를 받는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은 23.9% 득표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21.4%로 3위에 그쳤다.

경선 레이스 최 승부처로 꼽히는 3월1일 '슈퍼 화요일' 대결을 앞두고 트럼프가 그동안 자신을 인정하지 않던 현역의원들의 지지를 확보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트럼프에 대한 지지 선언에 나선 주인공은 크리스 콜린스(뉴욕), 던컨 헌터(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이다.

콜린스 의원은 성명에서 "트럼프는 중국이 빼앗은 미국인의 일자리를 되찾고 이슬람국가(IS)와 이란, 북한, 러시아와 같은 우리의 적들과 싸울 불굴의 용기를 갖고 있다"며 "특히 그는 우리의 자녀와 손자들이 아메리칸드림을 이룰 기회를 재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경제가 다시 성장하고 미국의 미래를 위협하는 재정문제가 잘 다뤄지려면 기존 정치인에들에게는 '노'(no)라고 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을 일궈온 사람들에게는 '예스'(yes)라고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헌터 의원은 정치 전문지 '폴리티코'에 트럼프가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겠다고 한 공약을 치켜세우며 "우리는 대통령으로서 정책통이 필요한게 아니라 리더가 필요하다"고 지지선언에 나섰다.

그는 "트럼프가 내 지지를 원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그게 내가 그를 좋아하는 한가지 이유"라고 덧붙였다.

특히 헌터 의원은 "의회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할 것"이라며 "이제 막 커밍아웃이 시작된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다른 공화 의원들의 가세가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이다.

공화당 현역 의원들의 지지는 공화당 주류와 맞서온 트럼프에게 상당한 힘이 될 전망이다. 경선이 본격화하며 공화당 내에서 경쟁자인 마르코 루비오(텍사스) 상원의원을 '트럼프 대항마'로 몰아가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화당 주류는 무슬림 입국금지와 불법이민자를 막기위한 남부 국경의 장벽 설치 등 허황된 주장을 펼치며 공화당의 이미지를 왜곡하는 트럼프의 기세를 막기위해 안간힘을 써왔다

네바다주 코커스에서 2위를 차지한 루비오 의원은 이미 공화당의 '샛별'인 니키 헤일리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에 이어 밥 돌 전 대선후보, 톰 틸리스 노스캐롤아이나 주 상원의원 등 최근 나흘간 유력 인사 수십명의 지지를 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루비오 의원과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과의 '후보 단일화'도 일각에서 거론되기 시작한 상황에서 트럼프의 현역의원 지지확보는 공화당 경선에 중대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