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국내최초 PM 국제공인시험인정기관 등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9 2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천지역’, PM산업 국제공인시험평가 중심지로 도약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이 국제공인시험인정기관으로 등록돼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등 개인용 이동수단의 광범위한 신뢰성평가 기반이 구축됐다. [사진제공=경상북도]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영천 소재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이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내 최초로 개인용 이동수단(PM) 국제공인시험인정기관으로 등록돼 이달부터 신뢰성 평가기반 서비스를 본격 수행한다.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의 국제공인시험인정기관 등록으로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등 개인용 이동수단의 광범위한 신뢰성평가 기반구축이 완료돼 영천이 우리나라 전동동력계 PM산업 국제공인 시험평가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그동안 국내 공인시험인정기관이 없어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외국공인시험인정기관에 의뢰하던 국내 PM 관련기업들이 인증 간소화로 기술개발 및 수출증대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비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국내 9개 유관기관이 보유한 개인용 이동수단 성능평가 장비를 공유해 기업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M산업 세계시장 규모는 올해 2조5692억원으로 오는 2030년까지 25조1615억원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국내시장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 규모가 작으나 개인용 이동수단이 새로운 문화로 떠오르면서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도가 지난 2007년 하이브리드 부품소재 연구개발, 시험인증 및 기업지원 서비스를 위해 설립한 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은 그동안 기업과 공동으로 221건 2076억원의 연구 과제를 수행했고, 지역기업과 긴밀한 연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전략적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김학홍 도 창조경제산업실장은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이 친환경 교통 조성에 혁신적인 역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자동차 부품기업 집적도가 높은 경북지역 산업 특성에 맞게 기업 R&D 지원으로 지역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