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 수술, 유방 구조에 대한 전문성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25 1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중기벤처팀 기자 = 함몰유두는 주로 여성들의 말 못할 고민으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남성들에게도 함몰유두가 존재하고 남성에게도 여성 못지 않은 큰 고민거리다. 그렇지만 함몰유두 치료는 남몰래 속앓이를 하는 고통에 비해 길지 않은 치료로 말끔히 해소될 수 있는 질병이다. 비교적 주목도가 낮았던 남성 함몰유두와, 여성 함몰유두의 특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본다.

▲ 여성형 유방증(여유증)과 남성 함몰유두

남성에게 나타나는 함몰유두는 여유증의 증상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선조직의 발달에 비해 유관 발달이 더딘 경우 유두가 함몰하는 증상을 동반한다. 또한, 여유증 수술의 부작용으로 함몰유두가 생기기도 한다. 여유증 수술은 제거해야 하는 유선조직량에 대한 집도의의 정확한 계산하에 진행된다. 이때, 과도한 유선조직을 제거할 경우 움푹 패이는 현상과 함께 함몰유두가 동반된다.

함몰유두가 남성에게서 나타날 시, 외관상의 콤플렉스도 될 수 있지만 함몰된 유두로 인해 악취, 청결 등 위생상의 문제로 인해 불편감을 겪을 수 있다. 더불어 함몰유두는 유두염, 유방 농양 등의 합병증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이에 담소유병원(병원장 이성렬) 유방 클리닉 이성렬·황성배 원장은 “남성의 경우 함몰유두 수술에 있어 제한 사항이 크게 없다. 여성과 달리 유관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부가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아 유관 절제를 기본으로 한 수술이 가능하다. 유관은 함몰유두 수술에 있어 재발과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에 재발 없이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 모유 수유와 여성 함몰유두

한국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함몰유두로 병원을 내원한 여성 환자는 전체의 99%로 대부분이 여성에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질환이 아니라는 이유로 질병 자체를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돌출되어야 하는 유두가 가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있기 때문에 외적인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청결함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위생상의 문제와 모유수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능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치료가 필수적이다.

이에 황성배 원장은 “여성의 함몰유두는 빈번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함몰유두는 경미한 수준부터 함몰의 정도가 심한 단계까지 세가지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이때,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경미한 수준일 경우 유관을 보존한 채 수술을 진행한다. 하지만 이미 함몰 정도가 심해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정도라면 유관을 절제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수술을 기본으로 한다.”고 덧붙였다.

함몰유두 치료는 주로 미용적인 측면에서만 생각하고 수술 받기 쉽다. 하지만 모유 수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여성 함몰유두 수술에 있어서 유관을 보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유관과 유방 구조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재발의 문제와도 직결되어 있어, 외과적 전문성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담소유병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