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朴 대통령, 한중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 논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일 중국 전승절 참석을 위해 방중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양국 정상 간 6자 회담 재개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돌이켜보면 미국과 한국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구했던 여러 방법 중에 가장 성과가 있던 방법이 6자회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6자회담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주도적으로 이끈 다자외교틀로 그 성과가 남북 공동성명이었다"며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폐기와 북미 관계 정상화 등 합의를 이뤄냈으나 유감스럽게도 그 합의가 이행되지 못했다. 이명박 이후 6자회담이 중단되면서 북핵문제는 갈수록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오늘이 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인데 당시 카이로회담이나 얄타회담, 모스크바정상회의, 샌프란시스코강화조약 등 우리나라의 운명을 결정한 많은 조약이 있었지만 우리는 그 어떤 회의에도 참가하지 못했다. 그 결과 광복이 됐지만 나라가 분단되고 말았다"며 "우리는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