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 ‘증권 인터넷관심도’ 기존 예측 프레임 바꾸며 ‘호평’

입력 : 2015-01-29 09:51

[사진제공-줌닷컴]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개방형 검색 포털 줌닷컴(http://zum.com/)을 통해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제공 중인 줌인터넷은 지난 1월 한 달 간의 증권 인터넷관심도와 실제 주가 변화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두 지표 사이에 뚜렷한 상관관계가 드러나 효용성이 입증됐다고 29일 밝혔다.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하루 약 3억건 이상의 줌닷컴 검색 데이터 및 관련 사이트 접속 수 등 증권 관련 인터넷 활동량을 분석한 지표로, 특정 종목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높았던 시기의 주가 변동을 관찰하면 이후 주가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어 중장기 투자 전략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실제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급등한 시기에 주가가 큰 폭으로 변화한 여러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주가 상승으로 화제를 모았던 일부 종목은 당시 증권 인터넷관심도도 최고점인 5포인트 가까이 급등했다.

1월 초 신작 온라인 게임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인 소프트맥스는 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편 웨이브일렉트로, 신라에스지와 같이 주가 변동을 일으킬만한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주가가 급락 또는 급등한 종목들의 증권 인터넷관심도 역시 급등했다.

웨이브일렉트로는 1월 8일부터 9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하한가로 장을 마감했다. 신라에스지의 경우, 1월 23일부터 27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3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검색 포털 줌닷컴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특정 종목을 검색하면 일일에서 3년까지 기간별 그래프에서 증권 인터넷관심도와 주가 변화를 관찰할 수 있고, 그래프에서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높았던 날짜를 클릭하면 해당일의 종목 관련 뉴스를 바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정보와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개미투자자들은 빠른 시간 내에 입체적으로 정보를 파악하고 유망 종목을 발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김우승 줌인터넷 부설연구소장은 “최근 주식 시장에서도 핀테크∙빅데이터 열풍이 거세지는 만큼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통해 이용자에게 한층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분석 기술에 기반을 둔 지표인 만큼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투자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