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새시대] 한중 양국, 고노담화 부정 일본 역사관에 '공동전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30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일본, 역사 뒤집으려는 시도 결코 성공 못 해"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한국과 중국은 독도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로 동북아에서 영토 분쟁을 촉발하면서 역사 왜곡과 함께 집단 자위권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일본에 대해 사실상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다.

한중 양국은 최근 고노 담화 검증 결과를 발표하며 우경화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정부에 대한 ‘견제’와 ‘우려’의 메시지를 잇따라 발표하며 일본정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오는 3일 방한을 앞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7일 당·정·군 수뇌부 업무회의에서 "중국이 여러번 침략을 당했던 굴욕의 역사를 겪었다. 굴욕적인 역사를 잊어선 안된다"고 강조하면서 "그런만큼 영토 주권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해안방어에 철옹성을 구축하라"고 강력 지시했다.

시 주석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의 집단 자위권 추구와 과거사 부정 등에 대해서도 대응책을 논의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일본이 다오위다오와 독도등 동북아 영토분쟁을 촉발시킨데 대해 한중 양국이 고노담화 검증을 계기로 공동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사진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기자들의 질문을 청취하며 생각에 잠긴 모습.[사진=김동욱 기자]


중국이 난징대학살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를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신청한 것을 두고, 일본은 중국에 등재 신청을 취소하라며 매우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히는 등 일본 과거사 문제, 특히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한국·중국과 일본 간 갈등은 더욱 더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 정부가 20일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 작성 과정에서 한일 정부 간의 문안 조정이 있었다고 밝히며 재검증을 강행하자 한국과 중국 정부는 이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또 고노담화 검증 결과가 발표된 이날 양국은 일본이 민감해하는 센카쿠 해역과 독도 인근에서 무력시위도 펼쳤다.

우리 해군은 이날 경북 울진 죽변항에서 동쪽으로 50㎞ 떨어진 해상 일대에서 한국형 구축함인 광개토대왕함(3천200t급) 등 수상함 19척과 해상초계기(P-3CK) 2대, 링스헬기 1대 등이 참가하는 북한 잠수함 침투에 대응한 전투탄 실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일본은 우리 해군이 사격훈련을 실시할 독도 주변 해역에 자신들 영해가 포함됐다고 억지 주장하며 훈련 중지를 19일 요구한 바 있다.

훈련구역의 대부분은 공해상으로 끝부분 일부가 독도 인근 12해리 이내와 겹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도 일본과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해역에서 순찰활동을 전개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일본에 대해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양심에 입각한 반응이 국제사회에서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일본의 검증)보고서에 아무리 정치하고 교묘하게 표현됐다고 해도 문제의 본질은 바꿀 수 없다. 이 문제는 인도·인륜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결국 (일본이) 풀고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대한 한중 정부의 공동 대응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안중근 의사 의거 현장에 표지석을 설치해달라는 한국 정부 요청에 기념관 건립으로 화답한 중국은 내년에는 하얼빈역을 증축하면서 기념관도 재단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승춘 보훈처장은 "안중근 기념관을 더 넓게 짓는 것은 물론, 김좌진 장군 유적지를 비롯한 중국내 항일 유적지의 복원계획도 중국측이 밝혔다"고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자국민이 아닌 사람을 위해 기념관을 짓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