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소비자정책포럼]​김자혜 소시모 회장 "기업 중심의 소비자안전정책, 자발적인 참여로 바꿔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19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19일 아주경제가 주최한 '제5회 소비자 안전정책 포럼'에 참석한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이 '스마트 소비시대의 소비자 역할'에 대한 주제강연을 펼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한지연 기자= "시대가 많이 변했지만 아직도 소비자 안전 정책의 대부분은 기업 중심적이다. 소비자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감시 활동을 강화해야만 진정한 의미의 소비자 정책을 만들 수 있다."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문회보가 공동 주최한 '제5회 소비자 정책 포럼' 주제 발표에 나선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이하 소시모) 회장은 '스마트 소비시대의 소비자 역할'이라는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안전한 사회, 공정한 사회, 지속가능한 사회가  조성돼야 소비자가 편안하게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다"며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과대 광고와 리베이트에 현혹되지 않는 소비문화를 만드는 게 소비자 운동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소비자 고발·피해 상담 전화에 접수되는 소비자 피해가 한 해 100만건 이상"이라며 "사회가 발전하면서 소비트렌드는 빠르게 변하는데 안전기준과 품질, 정책 등이 미비하다보니 막상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기업들이 소극적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령 최근에는 로봇청소기, 비뇨기과·성형 등 의료서비스, 3D프린터기 등에 대한 불만이 많은데 아직 이에 대한 품질기준, 안전성, 소비자 피해보상 등에 대한 규정은 전혀 없는 실정"이라며 "기업·정부의 무관심 속에 사고가 발생해고, 소비자 불만이 제기돼야만 뒤늦게 피해규정이 만들어지는 지금의 시스템으로는 소비자의 안전을 100% 보장할 수가 없다"고 했다.

김 회장은 또 "대기업 광고에 현혹되지말고, 중소기업 제품을 사라고 호소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며 "소비자 운동을 통해 공정하게 품질을 입증하고 스스로 경쟁력을 확인해야만 스마트한 소비가 확산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 테스트 기준이 없으면 만들라고 기업을 압박하고, 기준이 미약하면 강화하라고 정부에 건의하는 것이 현대 사회 소비자의 역할"이라며 "소비자 운동이 활발해져서 기업에게 더 좋은 제품, 더 안전한 제품을 만들라고 압박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선순환이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그는 "30년간 소비자 운동을 하면서 주택할부 금융피해 소송, 수입유모차 가격인하, 어린이용 물티슈 안전기준 마련 등 의미 있는 성과를 이끌어냈다"며 "최근에는 홈쇼핑,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채널 등장에 따른 피해, 의료 광고 모니터링, 건축물에 대한 감시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