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관제센터가 이상 징후 먼저 포착했다”…교신내용 분석해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0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형석 기자]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세월호가 사고 당시 진도해상관제센터(VTS)와 31분간 교신한 내용이 확인됐다.

20일 검경합동수사본부 등에 따르면 세월호는 16일 오전 8시55분 제주VTS에 사고를 신고한 뒤 약 11분이 지난 오전 9시 6분부터 진도VTS와 교신했다.

교신 내용을 살펴보면 진도VTS가 “세월호, 세월호 여기 진도연안VTS 귀선 지금 침몰중입니까?”라며 사고 상황을 묻자 “예, 그렇습니다 해경 빨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라고 답한다.

이어 세월호는 인근에 있는 선박에도 구조를 요청한다. 세월호는 “귀선(DOOLA ACE) 우현 전방 2.1마일에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 중에있습니다. 귀선 구조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쪽으로 가셔서 구조 부탁드리겠습니다”라며 구조를 메시지를 보낸다.

9시 10분 상황이 더욱 악화되자 세월호는 진도VTS에 다시 상황을 전한다. 세월호가 “저희가 기울어서 금방 뭐..넘어갈 것 같습니다”라며 교신하자 진도VTS는 “네 귀선 승선원은 어떻습니까? 둘라에이스가 최대한 빨리 귀선으로 접근 중에 있습니다”라고 답한다.

이어 세월호는 “너무 기울어져 있어 거의 움직이지 못하고있습니다”라며 재차 상황을 구조를 요청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