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미국 겨냥한 외환투자기관 설립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12-12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영훈 기자) 중국이 미국과 유럽을 겨냥한 새로운 외환투자기관을 발족할 예정이라고 정취안르바오(證券日報)가 12일 보도했다.

신문은 외신을 인용해 중앙은행인 런민(人民)은행이 이와 관련한 비준을 이미 얻었으며, 설립 자본금은 3000억달러 규모라고 전했다.

미국과 유럽 시장을 겨냥한 신규 해외투자기금의 이름은 각각 화메이(華美)와 화어우(華歐)로 정해졌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같은 외환투자 설립 목적은 외환보유 투자를 다원화 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와 함께 외화투자 수익성 제고의 목적도 있다. 본사는 상하이에 설립될 예정이며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 외에 어떻게 운영 될 지 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지난 10월 말 이강(易綱) 런민은행 부행장 겸 외환관리국 국장은 “중국의 외환보유 다원화는 장기적인 정책”이라면서 “하지만 다원화가 단기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외환 보유고 덩치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안정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9월 말 현재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3조2017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이 가운데 3분의 2가 미국 달러 자산, 5분의 1 가량이 유로화 자산에 투자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