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세계육상D-2>대구지방경찰청,대회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8-25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동원 기자)
경쾌하게 굴러가던 자전거 바퀴의 잔영이 중무장한 장갑차의 시커먼 위용 뒤로 사라진다. 그 앞으로 하얀 전동 스쿠터가 소리 없이 지나가나 싶더니 어디선가 할리 데이비슨의 웅장한 엔진 음이 대기를 흔들며 다가온다.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 만나게 될 경찰들의 다양한 모습이다. 대회 안전을 책임지는 대구지방경찰청은 효과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다양한 이동 수단과 안전 대책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대회 기간 동안 가장 중요한 안전을 위해 경찰 특공대(SWAT팀)을 대구스타디움에 배치한다. 검은색 장갑차와 요원들이 대회 기간 내내 경기장 권역에 상주하며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사태에 대비한다. 또한 폭발물 탐지견도 투입, 경기장에 위험물이 반입되는 것을 차단한다.

24시간 순찰과 출입 관리 업무는 기본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일 정문 매표소 부근에 ‘대구스타디움 파출소’를 설치했고 스타디움 안에는 종합 상황실을 가동, 경기장 안전과 질서 유지 업무를 총괄한다.

전 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 제전이라는 특성에 맞는 대응도 돋보인다. 대표적인 것이 하얀색 전동식 스쿠터 ‘T-3’. 서서 타는 방식의 이 1인승 스쿠터는 세련되고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경찰하면 떠오르는 딱딱한 이미지를 상당 부분 덜어내는데 한몫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찰 관계자는 “경기장 주변은 유동 인구가 많은 반면 이동로는 좁아 순찰차보다 T-3가 임무 수행에 훨씬 적합하다. 게다가 전기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고 배기가스가 없는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이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최고 시속은 20㎞, 가격은 1대 당 700만 원 가량.

경찰 측은 전동 스쿠터 뿐 아니라 자전거도 이용할 계획이다. 특히 마라톤에서는 경찰 6명이 자전거를 타고 선수들을 따라가며 돌발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도로에서는 54대의 오토바이로 이뤄진 ‘사이드카 순찰대’가 활약할 예정이다. 기존 대구 경찰청 소속 29대에 경북 울산 등 타 지역에서 25대를 지원받았다. 배기량 1200cc ~ 1670cc의 대형 오토바이들로 구성된 이 순찰대는 대회 기간 중 대구를 찾는 VIP 의전과 이동에 투입된다.

순찰대를 지휘하는 권오석 경감은 “도로 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상황에 순발력 있게 대처해서 VIP 일행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다”며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도 치러봤지만 이번 대회와는 비교가 안 되는 것 같다. 잘 치러서 대구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지방경찰청은 23일 오전 9시를 기해 ‘을 호 비상령’을 내렸고 개막 전날인 26일 오전부터는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인 ‘갑호 비상령’을 발령, 안전한 대회 개최를 위해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