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GGGF-축사] 윤재옥 "생성형 AI, 기업현장에 적극 적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9-06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 경쟁력, 국가 경제 흥망까지 결정…韓에 도전이자 기회"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는 6일 "생성형 AI를 기업 생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치권을 비롯한 정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아주경제신문 주최로 열린 '제15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3 GGGF)' 축사를 통해 "생성형 AI가 적용될 수 있는 산업과 분야는 실로 다양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AI 경쟁력이 국가 경제 흥망까지 결정짓는 시대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며 "이는 우리나라에 도전이자 기회"라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생성형 AI를 기업 생산 현장에 적용하면 한국의 잠재적 생산역량이 최대 4763억달러(약 620조원) 증가할 것이란 분석까지 나왔다"면서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2150조원의 29%에 달하는 규모"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전 세계 정보기술(IT) 산업계에는 생성형 AI 열풍이 불고 있다. 챗GPT는 출시 2개월 만에 월평균 사용자가 1억명을 돌파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줬다"며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AI 반도체 시장이 2026년 112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구글이 한국 기업보다 먼저 한국어에 특화된 AI 챗봇 ‘바드’를 출시하는 등 우리나라 생성형 AI 경쟁력에 우려도 있었다"면서  "하지만 우리 기업들도 AI 기술 레이스에서 빠르게 참여하고 있고 대기업뿐 아니라 스타트업도 고유의 영역에서 기술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의힘은 새로운 첨단산업이 제대로 발전하고 기업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대에 맞는 제도 및 입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뒷받침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