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9주기, 국가유공자 지정 '58명 중 6명만'... PTSD가 뭐길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3-26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천안함 폭침 9주년이 됐지만 생존 장병 58명중 단 6명 만이 국가유공자로 인정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국가유공자 지정을 신청한 천안함 사건 생존자 58명 중 22명이 국가 유공자 지정을 신청했고 인정된 사례는 6건에 불과했다.

국가유공자 지정이 안된 16명 중 13명은 등급기준 미달 등의 사유로 인정받지 못했고, 3명은 의결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국가유공자 선정이 까다로운 이유는 보훈처가 PTSD(외상후스트레스 장애) 등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을 안고 살아가는 장병 상당수를 국가유공자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PTSD로 국가유공자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자력으로 일상 생활을 할 수 없거나, 직업을 갖기 어려운 수준의 증상이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게다가 전문의 소견과 병원 기록 등 챙길 서류들이 많아 국가유공자 선정에 시일이 오래 걸린다는 점도 작용했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PTSD는 보훈심사위원회의 전문위원 중 정신과 전문의의 소견과 병원 기록 등 필요하기 때문에 PTSD 확정 진단만으로는 국가유공자로 인정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