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민금융포럼] "포용금융, 제도권 밖 소비자에 기회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기자
입력 2018-09-04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4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회 서민금융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태준 여신금융연구소 실장, 윤병묵 JT친애저축은행 대표이사,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이순우 저축은행중앙회장, 홍성기 금융위원회 중소금융과장, 이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장, 김광현 아주경제신문 사장, 김성준 렌딧 대표이사, 이용웅 아주경제신문 편집국장, 홍재문 은행연합회 전무이사, 남주하 서강대학교 교수,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최척 코리아크레딧뷰로 연구소 전문위원.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리단층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금리대출 활성화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기존 신용평가시스템을 개선해 중금리대출을 확대하고, 동시에 금융사의 리스크 완화 방안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아주경제신문과 서민금융진흥원이 공동 개최한 '제2회 서민금융포럼'에서는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이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축사를 통해 "중금리대출을 포함한 포용금융은 금융 이용 기회가 제한된 소비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제도권 금융에서 탈락한 소비자를 다시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조강연을 맡은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은 "포용금융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과 금융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포용금융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질적 개선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홍성기 금융위원회 중소금융과장은 정부의 중금리대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해 민간 금융사의 중금리대출 취급을 독려하겠다고 전제한 후 신용평가모델 개발·고도화를 위해 정보 공유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남주하 서강대 교수는 "국내 포용금융은 접근성 측면에서 수준이 높지만 취약계층의 경우, 신용등급을 높게 부과해 고금리대출이 만연한 것은 개선해야 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증지원(햇살론)과 정책융자(미소금융)의 역할을 금리·지원대상·지원조건 등에서 좀 더 차별화해 정책금융체계 확립과 서민정책금융의 기대 효과를 좀 더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척 코리아크레딧뷰로 연구소 전문위원은 "기존 신용평가 시스템보다 좀더 구체화된 개선 방안을 찾아 중금리 대출 수요자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이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장, 이순우 저축은행중앙회장,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홍재문 은행연합회 전무이사 등을 비롯해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