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 방문...11.15지진 연관성 확실히 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3-06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강덕 시장, 철저한 원인규명과 조사과정시 지역사회와 충분한 소통 요청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이 6일 포항시를 방문해 사전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포항시청에서 향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11.15지진 관련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이 6일 포항시를 방문해 사전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포항시청에서 향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해 11.15지진이 발생이후 언론을 통한 학계의 지열발전소 연관성 제기가 있은 후, 산업통상자원부는 포항시의 강력한 요청으로 지난해 11월 22일 지열발전소의 잠정중단 및 정밀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달 23일 대한지질학회를 정밀조사단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하고, 국내외의 14명의 저명한 석학들(국외 5명, 국내 9명)로 조사단을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정재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시의원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조사가 우리나라의 첫 사례이고 세계적으로도 관심과 이목이 집중된 만큼 역사적 의식을 가지고 조사에 임해주시고,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 점 의혹 없는 정밀조사를 위해서는 과학적 기술적 명명백백한 조사가 이뤄져야할 것이지만 지역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조사과정에서 지역과의 충분한 소통이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주기적인 주민설명회와 브리핑 등의 방식으로 시민들의 궁금증과 의혹을 해소하고, 현장사무실을 개설해 더욱 가까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역주민대표와 지역대학교수들도 자문단에 포함하고 조사결과 연관성이 있을 시에는 복구방안을 제시해 줄 것도 함께 요구했다.

이번 정밀조사의 공동 조사단장을 맡은 여인욱 전남대 교수는 “먼저 11.15지진으로 많은 재산적 피해와 정신적으로 고통 받고 힘들어하는 포항시민들에게 심심한 안타까움을 전하고 빠른 회복과 안정적인 생활을 찾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대한지질학회에서 이번 정밀조사를 맡은 것에 대해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만큼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이 강하게 든다. 모든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과학자적 양심으로 철저하고 명백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밀조사단은 이번 포항 현장 답사를 시작으로 오는 8일에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조사 착수 언론브리핑이 계획돼 있으며, 앞으로 1년간 정밀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지열발전소 연관성 정밀조사단 총괄 책임자로는 서울대학교 이강근 교수가 맡기로 하고 (미)콜로라도 대학의 Shemin GE교수와 전남대학교의 여인욱 교수가 공동 조사단장을 맡았다.

조사단원으로는 국외는 (미)스탠포드 대학의 William Ellsworth 교수, (EU)스위스 취리히공대의 Domenico Giardini 교수, (일)교토대학의 Toshi Shimamoto 교수, 뉴질랜드의 빅토리아 대학의 John Townend 교수가 구성됐다.

국내는 서울대 이준기 교수, 전남대 신동훈 교수, 부산대 손문 교수, 부경대 강태섭 교수, 충남대 장찬동 교수, 강원대 이진용 교수, 오석훈 교수로 편성됐다. 이밖에도 상시 자문단으로는 최초 언론을 통해 의혹을 제기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를 비롯한 연세대 홍태경 교수가 구성돼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1.15지진 이후 계속된 여진으로 시민들의 불안감과 트라우마가 증폭되고 있는 만큼 이번 조사의 결과와 관계없이 지열발전소는 당연히 폐쇄되어야 하며 향후 연관성이 있다고 밝혀질 시에는 법정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