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태금융포럼] 김진일 교수 "美 금리 인상에 통화·금융안정화 순서 고민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한 '제10회 아태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렸다. 김진일 고려대학교 교수가 '미국의 통화정책과 글로벌 환율전쟁에서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향후 1년 간 통화안정성과 금융안정성 중 무엇을 먼저 정상화할지에 대해 마찰이 빚어질 것이다. 우리나라는 금리 결정 시 가계부채 문제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김진일 고려대학교 교수는 21일 아주경제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제10회 아태금융포럼에 참석해 '미국의 통화정책과 글로벌 환율전쟁에서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기조 연설에 나섰다.

김 교수는 과거 10여년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의 통화정책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 독특한 영향을 미친다"며 "이는 FRB가 공공·민간의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도 독립적인 기관이라는 점에 기인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2~3개월 동안의 원·달러 환율 변동성을 살폈다. 올해 들어 약세를 거듭하던 원·달러 환율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기대감에 이달 초 잠시 오름세를 보였다. 미국의 일자리 지표가 매우 좋고, 통화정책이 앞으로 보다 타이트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다만 급격한 변화는 없었기에 FOMC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결정한 이후 원·달러 환율은 다시 떨어졌다.

김 교수는 "FOMC가 내놓는 점도표를 통해 FRB의 의중을 엿볼 수 있다"며 "올해 (미국은) 금리 인상을 세 차례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점도표를 통해서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전망치 등을 예측할 수 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환율, 채권·주식시장의 움직임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실시된 양적완화(QE)의 영향과 비교했다. QE가 전혀 예상치 못하게 3차까지 이뤄졌고, 이는 미국의 재무제표에 큰 영향을 줬다는 것이 김 교수의 분석이다.

그 결과 당시 FRB에서는 '통화와 금융 중 무엇을 먼저 정상화할 것인지'가 논쟁이 됐다. 그는 "30년 또는 100년 후에는 어떻게 될지 상관없지만, 당장 다음 달이나 내년을 생각하면 무엇을 먼저 손대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결국 중앙은행의 역할에 달렸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판 QE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선을 그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금리 결정과 가계부채가, 중국은 국영기업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과거를 돌아보고 무엇이 통화안정성이고 금융안정성인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