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금융포럼] 정유신 교수 "한중 공동펀드ㆍ전자상거래 싱글마켓 활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3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016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APFF 2016)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이 '한·중 핀테크현황과 협력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 "한·중 공동펀드로 양국 기업간 교류를 늘리고, 전자상거래를 한중 온라인 수출입 창구로 활용해야 한다."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서강대 경영학부 교수)은 23일 한·중 핀테크 협력 방안을 이같이 제시했다.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등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정유신 센터장은 국내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으로  "한·중 공동펀드를 만들면 국내 기업이 중국 기업과 제휴하거나 중국시장에서 합작사를 설립하기 쉽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중·일 3국간 전자상거래에서 구매·결제·물류 등 일체 규정을 일치시키는 '싱글마켓' 작업을 추진하면 중국과 교역이 증가할 것"이라며 "핀테크 기술을 통해 전자상거래시장에서 온라인 수출입 창구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양국간 상호 컨퍼런스 정례화, 핀테크업체 간 제휴, 핀테크업체와 투자자 만남 주선, 인큐베이팅을 통한 한중 공동창업 유도 등도 한·중 핀테크 협력안으로 제시됐다.

정 교수는 국내 핀테크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후발주자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전자금융업자 수는 84개이며 모바일결제시장 규모는 5조7200억원이다. 그는 "세계 핀테크 시장 투자규모는 2014년 기준 122억 달러로 6년 사이 13배 늘었다"며 "국내 핀테크 산업은 과거 선진국 대비 3~5년 뒤쳐진 수준이었지만 어느새 상당 부분 따라왔다 "고 평가했다.

이어 "금융사와 IT기업 간 소통을 강화하고, 정보보안 문제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핀테크 발전을 위해선 민관 협력이 절실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교수는 "핀테크지원센터와 코트라 특허정보원은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협의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방침"이라며 "또 핀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 소통 통로로 오픈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을 맞춤형으로 지원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경우 모바일 시장과 함께 온라인 결제·보안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은 전년 대비 40% 성장했고 모바일 결제시장 내 핀테크 기업 수익은 1500억위안으로 증가했다. 현재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점유율은 알리바바·텐센트 등 핀테크 기업이 98%에 달하며 중국 은행은 1.8%에 그친다. 

정 교수는 "중국 금융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됐고 금융 인프라도 취약하지만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율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모바일 결제와 더불어 개인간 대출(P2P) 사업이 급성장하고 중국 정부도 낙후한 금융산업을 보완하기 위해 핀테크 산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중국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2810억원으로 전년대비 150% 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대표적인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징동초우펀즈·윈초우 등이 있다. 지난 4일 기준 징동 플랫폼에서 총 8억7080만위안의 자금이 스타트업 기업에게 조달됐다. 참여 투자자 수는 약 5만8000명 가량이다.

정 교수는 "텐센트·바이두·알리바바·징동 등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중국 핀테크 결제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며 "이들 기업들은 안면인식을 통한 계좌개설 등 인터넷 은행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