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실적에 웃는 하나·신한…"동남아·북남미→동유럽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윤영 기자
입력 2024-04-14 1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내 시중은행의 해외 실적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의 글로벌 영역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하나은행의 지난해 해외 법인 순이익은 전년 대비 약 17배 늘었으며 신한은행 순이익도 2022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해외 법인 9곳 모두 흑자를 달성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하나, 해외 법인 9곳 모두 흑자 달성…순이익 16배 증가

  • 신한, 10곳 中 9곳서 흑자…멕시코·독일 순이익 2배 늘어

하나은행이 폴란드개발은행Bank Gospodarstwa Krajoweg·BGK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IB 사업을 확대한다고 지난해 7월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하나은행이 폴란드개발은행(Bank Gospodarstwa Krajoweg·BGK)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IB 사업을 확대한다고 지난해 7월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시중은행의 해외 실적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의 글로벌 영역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동남아에 이어 북남미 시장에 안착한 두 은행은 동유럽에 신규 채널을 만들며 활동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4대 시중은행의 해외법인 순이익을 모두 합산한 금액은 약 799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순이익(약 4291억원) 대비 86.3% 증가한 수치다. 

특히 하나·신한은행의 글로벌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 하나은행의 지난해 해외 법인 순이익은 전년 대비 약 17배 늘었으며 신한은행 순이익도 2022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해외 법인 9곳 모두 흑자를 달성했다. 2022년 971억9100만원의 적자를 냈던 중국 법인은 지난해 순이익이 1020억원 증가해 총 48억9300만원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흑자로 전환됐다.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 지난해 38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해외 법인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멕시코 법인 순이익은 전년 대비 9.9배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북미 위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됨에 따라 완성차 등 신규 금융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신한은행도 지난해 해외 법인 10곳 중 9곳에서 흑자를 기록했다. 전기 대비 순이익이 늘어난 곳은 베트남, 카자흐스탄, 일본, 독일, 멕시코 등 5곳에 달한다. 특히 멕시코·독일 법인 순이익은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멕시코·독일 법인 기준금리가 상승한 영향"이라며 "멕시코는 금리 상승으로 순이자마진(NIM)이 개선됐으며 독일도 이자이익이 확대되며 순이익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은행권은 동남아·북남미를 넘어 점차 동유럽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7월 폴란드개발은행(BGK)과 협력을 맺는 등 신규 채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신한은행도 2014년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2021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현지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동유럽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