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AI 인식도 높지만 활용 미흡…성공사례 보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상현 기자
입력 2024-03-31 15:1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중소기업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만 산업 현장에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정부가 기술별로 기업이 참조할 만한 AI 도입 성공 사례를 보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봉강호 SPRi AI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은 "중소기업이 AI 기술의 미래 활용도에 긍정적 인식을 보이지만 실제로 활용하지 못하는 건 관련 이해도가 낮은 것을 방증한다"며 "기업이 참조할 AI 도입 성공 사례 보급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SPRi 보고서

SPRi 사진SPRi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중소기업 758곳을 대상으로 12개의 AI 세부기술 항목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료=SPRi]

중소기업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만 산업 현장에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극복하려면 정부가 나서서 AI 도입 성공 사례를 보급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제언한다.

31일 국책연구소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발간한 보고서 '소프트웨어(SW) 중심 사회'를 보면 한국의 AI 기술 개발 속도는 미국·중국을 포함한 주요국 중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지만 기업의 AI 도입률은 세계 평균을 밑돌았다. AI 도입 기업 비중을 보면 세계 평균은 전체의 42%이지만 한국은 40%에 머물렀다.

SPRi가 지난해 9월부터 2개월간 국내 중소기업 758곳을 대상으로 AI 기술 활용도·수용도·유용성 등을 조사한 결과, 대체로 AI 우수성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진 못하고 있었다. '자연어 이해·인식 처리 기술'과 '생성 AI 기술' 등을 포함한 12가지 세부 기술 항목에서 7점 척도 기준으로 미래전망 평균 점수는 5.17점이지만, 현재 활용도 점수는 4.93점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정부가 기술별로 기업이 참조할 만한 AI 도입 성공 사례를 보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봉강호 SPRi AI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은 "중소기업이 AI 기술의 미래 활용도에 긍정적 인식을 보이지만 실제로 활용하지 못하는 건 관련 이해도가 낮은 것을 방증한다"며 "기업이 참조할 AI 도입 성공 사례 보급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AI를 확산하는 과정에서 기업 수요를 고려해야 한다는 조언도 내놨다. AI 기술별 중소기업의 수요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70.1%가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처리기술'에 수용 의사를 보였지만 '인간 감정 분석 기술'은 45.5%뿐이었다.

실제 한국개발연구원(KDI) 조사 결과에서도 기업 1000곳 중 358곳이 AI 도입 걸림돌로 '기업 수요에 맞는 AI 기술 부족'을 지목했다. 봉 선임연구원은 "AI 도입이 미흡한 원인 중 하나로 기업 수요에 맞는 AI 기술 부족이 꼽힌다"며 "기업 수요에 부합한 기술 공급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AI 세부 기술 중 'AI 신뢰성 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의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중소기업들은 AI 신뢰성 기술에 대한 산업계 수요가 가장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AI 신뢰성 기술의 현재 활용도는 4.99점이었지만 미래 활용도 전망은 5.31점이었다.

봉 선임연구원은 "최근 AI의 편향성·불투명성·오작동 등으로 잠재적 위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며 "기술적 측면뿐 아니라 산업 수요 측면에서도 AI 신뢰성 기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략적으로 AI 신뢰성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