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웅의 정문일침(頂門一鍼)] 정명근이 꿈꾸는 화성 발전, 그 중심에 성화약진(成和躍進)이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강대웅 기자
입력 2024-03-30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요즘 성화약진(成和躍進 성과와 화합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고 나아간다)자세로 화성의 새로운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정 시장이 지적한 것처럼 화성시는 이번 GTX-A 개통으로 핵심 일자리 지역인 강남과 판교, 화성의 연결이 크게 개선되고,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대동맥 경부고속도로 50년 역사상 처음으로 지하화 구간이 만들어져 나뉜 도시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이를 간파한 정 시장은 명실상부 경기남부 철도교통의 핵심인 동탄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 글자크기 설정
  • GTX 개통을 맞아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추진

  •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보타닉가든 화성' 조성

  • 정 시장이 꿈꾸는 화성 동부의 미래 완성 기대

사진정명근 화성시장
[사진=정명근 화성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은 요즘 성화약진(成和躍進 성과와 화합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고 나아간다)자세로 화성의 새로운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100만 시민을 포용하면서 민선 8기 3년 차를 맞아 할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화성 발전에 대한 의지는 오히려 더욱 불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가? 시민들은 이러한 정 시장의 굳건한 의지를 보며 취임 때와 사뭇 달라졌다는 말도 많이 한다.
 
지난 27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개통을 맞아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차질 없는 추진을 선포한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정 시장은 화성에서 시작되는 GTX 교통혁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이같이 강조했다. (아주경제 2024년 3월 27일 자 보도)

“인구 100만 돌파에 이어 시 발전의 또 하나의 큰 전환점이 될 GTX 개통으로 그동안 먼 거리가 아님에도 철도인프라 부족으로 화성시의 양질 일자리와 고품질 주거 환경을 알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화성시를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 시장이 지적한 것처럼 화성시는 이번 GTX-A 개통으로 핵심 일자리 지역인 강남과 판교, 화성의 연결이 크게 개선되고,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대동맥 경부고속도로 50년 역사상 처음으로 지하화 구간이 만들어져 나뉜 도시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이를 간파한 정 시장은 명실상부 경기남부 철도교통의 핵심인 동탄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특히 정 시장은 상부에 그동안 야심 차게 추진해 온 도심 속 쉼터인 ‘보타닉가든 화성’과 연계해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는 명품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도 밝혀 많은 공감을 샀다.
 
그뿐만 아니다. 정 시장의 이러한 복안에는 급격한 성장에 걸맞은 교통인프라 특히 철도교통이 부족해 화성시민들은 아직 제대로 된 철도교통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져 해당지역 시민들의 절대 환영도 받았다. 정 시장이 천명한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관련사업’등 세부 계획을 보면 더욱 실감 난다.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은 고속도로의 직선화와 함께 경부고속도로 역사상 처음으로 일부 구간(1.2km)을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3월 상행선(서울 방향)이 개통되었으며 28일 하행구간까지 개통됐다. 이에 시는 그 상부에 6개의 연결 도로를 5월 착공할 예정으로 경부고속도로로 인해 나뉘어 있던 동탄 지역이 하나로 이어지게 된다.
 
6개 연결도로가 순차적으로 개통되면 화성시민들은 각자 지역에서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되고 화성시 또한 보다 효과적인 행정 운영이 가능해져 유연한 정책 수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돋보이는 것은 정 시장의 역점공약인 경부고속도로 상부공원 조성으로 ‘보타닉가든 화성’ 확장이다.
 
시는 LH와 함께 동탄역 바로 옆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상부에 동탄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면적 6만 297㎡ 규모의 상부 공원을 조성한다. 정 시장의 복안대로 ‘보타닉가든 화성’의 전시 온실이 들어서는 여울공원과 녹지가 연결되고 확장되면 명실상부한 화성시의 대표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보여 벌써 지역주민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화성시는 2023년 말 100만 인구를 달성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든 성장을 보이는 도시다. 외형뿐만 아니라 산업 측면에서도 반도체, 바이오, 모빌리티의 세계적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에 개통된 GTX-A 뿐만 아니라 △동인선 △동탄트램 △수도권내륙선 등 계획 중인 철도 노선이 순차적으로 개통하게 되면 그야말로 화성의 발전은 ‘가속화’될 것이 분명하다.
 
거기에다 경부고속도로 직선화와 '보타닉가든 화성'이 더해진다면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도시로 자리매김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정 시장이 꿈꾸는 화성 동부의 미래 모습을 앞당겨 완성하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