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화성시장, GTX-A 및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마무리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4-03-28 16:1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GTX-A 동탄역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현장을 찾아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동선에 따른 안내시설 등을 28일 마무리 점검했다.

    중소 제조기업 근로자 임대기숙사 공급 접수 경기 화성시는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내국인 근로자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LH임대주택 475호를 임대기숙사로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LH경기남부지역본부, 화성상공회의소, 화성산업진흥원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여건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LH가 보유한 관내 임대주택 중 공실을 중소기업체 기숙사로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동선에 따른 안내시설 등 점검

  • 중소 제조기업 근로자 임대기숙사 공급 접수

사진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이 GTX-A 동탄역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이 GTX-A 동탄역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현장을 찾아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동선에 따른 안내시설 등을 28일 마무리 점검했다.

먼저 정 시장은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공사현장에서, 동탄시민들이 최대한 빨리 사업 효과를 누릴수 있도록 6개 연결도로 건설 등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서 동탄역을 방문한 정 시장은 동탄역 관계자 및 관계부서 공무원들과 지상에서부터 에스컬레이터로 이동하는 동선과 엘리베이터를 통해 탑승구까지 이동하는 동선 모두를 꼼꼼하게 점검했다.
사진화성시
[사진=화성시]
정 시장은 “개통과 함께 예상보다 많은 이용객이 몰릴 수 있어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다”며 “적절한 인력배치와 이용 동선 안내, 시설관리를 통해 혼란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GTX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화성을 알리는 창과 같은 존재”라며 “그동안 접근성의 한계로 화성의 양질의 일자리와 고품격 주거환경을 접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도시 화성’을 선보이게 됐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GTX-A는 동탄-수서를 20분에 주파할 수 있어 핵심일자리 지역인 화성과 강남, 판교를 연결해 일자리 축을 완성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지하화 구간 상부에는 6개 연결도로와 함께 고품격 휴식 공간인 ‘보타닉가든 화성’과 연결된 명품공원이 조성된다.
◆ 중소 제조기업 근로자 임대기숙사 공급 접수
경기 화성시는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내국인 근로자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LH임대주택 475호를 임대기숙사로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LH경기남부지역본부, 화성상공회의소, 화성산업진흥원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여건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LH가 보유한 관내 임대주택 중 공실을 중소기업체 기숙사로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지난해 LH 임대주택 509호실 공급에 이어 사업 2년차인 올해는 475호실을 공급한다. 지역별 공급 규모는 △남양읍 179호 △동탄2지구 176호 △봉담2지구 45호 △비봉지구 49호 △향남2지구 26호이다.

신청자격은 화성시 소재 제조매출이 있는 중소 제조기업 중 직원들을 위한 기숙사로 계약을 희망하는 기업이다. 신청을 원할 경우 다음달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화성시 기업지원플랫폼에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운영기간 △수출활동 △기술 등 인증서 보유 △근로자 신규 채용현황 △청년 고용여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입주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초저출산시대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근로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기업 사내 제도를 자체 운영 중인 기업에는 평가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선정 결과는 5월 9일에 통보되며 선정된 기업은 5월 28일부터 30일 중 LH와 입주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더 일하기 좋은 화성’을 위해 LH를 비롯한 여러 기관 간 협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중소 제조기업이 안고 있는 인력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