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캠프마켓 가로지르는 '산곡남중~주안장로교회' 6차선 도로 착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정성주 기자
입력 2024-03-28 14:0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인천광역시는 부평구 산곡남중학교에서 주안장로교회를 연결하는'부평동~장고개 간 도로개설 공사(3차구간 2공구)'를 오는 4월 말에 착공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장기간 단절됐던 도로가 연결되는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부평 캠프마켓 반환 후 앞으로 들어설 인천식물원, 인천 제2의료원, 대규모 공원 등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캠프마켓을 조성하는 첫 걸음으로써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최태안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시민의 숙원사업인 이번 도로개설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해 시민들께서 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부평동~장고개간 도로개설 공사(3-2공구) 4월 착공

  • 최신 주소정보 안내도 4월 1일부터 누리집에서 제공

 
최태안 도시계획국장이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계획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최태안 도시계획국장이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계획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부평구 산곡남중학교에서 주안장로교회를 연결하는‘부평동~장고개 간 도로개설 공사(3차구간 2공구)’를 오는 4월 말에 착공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3차 구간 2공구  도로개설 공사는 왕복 6차선 도로(길이 660m, 폭 30m)로, 공사비 67억원을 투입해 내년 말 준공 예정이다. 부평동과 서구 가좌동 장고개로를 잇는‘부평동~장고개간 도로개설공사’는 총 길이 3.2㎞로, 3차에 걸쳐 공사한다.

1차 구간(부평시장역~주안장로교회, 540m)은 지난 1998년에 개통했고, 2차 구간(부평 제3보급단~장고개로, 1380m)은 제3보급단 이전이 완료되는 2026년 이후(예정) 착공해 2029년 준공 할 예정이다.

한편, 캠프마켓을 지나는 3차 구간(주안장로교회~제3보급단, 1280m)은 미군기지 반환과 토양정화의 문제로 1공구와 2공구로 나눠 공사한다.

1공구(산곡남중학교~제3보급단)는 지난 2020년 개통됐지만, 2공구(주안장로교회~산곡남중학교)는 지난해 12월 캠프마켓 D구역 반환과 A구역 토양정화가 완료되면서 4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공사 지역 인근에는 5개 학교(인천산곡초, 산곡여자중, 산곡남중, 부원초, 부평여자고)와 공동주택이 밀집돼 있지만, 캠프마켓으로 단절돼 있어 차량이 우회해야 하는 불편과 주변 도로 정체의 원인이 됐다.

이번 3차 구간 2공구 사업이 재개되면서 산곡동에서 부평시장역까지 5분 거리로 단축돼 교통편의가 높아지게 됐다. 또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통량 분산에 따른 주변 도로 정체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앞으로 서구 가좌동과 산곡동을 연결하는 장고개길 도로개설 공사 2차 구간이 2029년(예정)에 완료되면, 서구-부평구-부천시를 연결하는 도로축이 도심지 교통 환경을 개선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사는 장기간 단절됐던 도로가 연결되는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부평 캠프마켓 반환 후 앞으로 들어설 인천식물원, 인천 제2의료원, 대규모 공원 등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캠프마켓을 조성하는 첫 걸음으로써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최태안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시민의 숙원사업인 이번 도로개설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해 시민들께서 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최신 주소정보 안내도 4월 1일부터 누리집에서 제공
인천광역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신설 도로 및 도시개발사업 변경 사항 등을 반영한 최신 주소 정보 안내도를 시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기존에 제작된 안내도는 2019년에 제작된 것으로, 이번 안내도는 이후 새로 생긴 이음대로·검마루로 등 도로는 물론, 도시개발사업 등 최신 자료를 기반으로 갱신했다.

특히 기존 안내도는 종이지도로 제작돼 있어 시민들은 방문 수령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새로운 안내도는 전자파일(JPG 등)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돼 편의성이 높아졌다. 다만, 고령층 등도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종이지도 500부도 별도로 제작해 제공한다.

또한 안내도는 주소정보 관리시스템 자료를 반영해 인천시 전체 도로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최근 추진된 도시개발사업과 산업단지, 공공기관, 공원 등을 수록했다. 오는 2026년 7월 출범하는 인천시 행정체제개편(2군·8구→2군·9구) 행정구역도 반영했다.

내달 1일부터는 인천시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이용 및 활용성을 높였으며 앞으로 경미한 수정 사항은 즉시 반영해 최신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최태안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이번에 제작된 주소정보안내도는 시민의 위치 찾기 편의성 향상 및 각종 행정업무에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앞으로도 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최신의 주소정보안내도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